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웹툰 리뷰
고퀄리티 좀비웹툰 - 메시아 콤플렉스
 회원_840316
 2020-10-23 05:05:02  |   조회: 436
첨부파일 : -

[웹툰 리뷰]메시아 콤플렉스  - 박찬용

 

<메시아 콤플렉스>는 좀비가 창궐한 아포칼립스상태의 한국을 배경으로한다. 살아남은 소수의 사람들의 모습을 다각도로 조명하고,  그 안에서 좀비에게 공격받지 않는 방법을 알게 된 주인공의 행동 변화를 통해 인간본연의 모습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메시아 콤플렉스>는 그리스도 콤플렉스 혹은 구세주 콤플렉스라고도 불리며, 개인이 구세주가 될 운명이라는 신념을 안은 마음상태를 뜻한다이것은 마치 거의 과대망상에 가까운데, <메시아 콤플렉스>의 주인공은 남들 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음에도 그것으로 세상을 구하겠다.’와 같은 생각을 크게 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런 아포칼립스적 세계관에서도 오히려 선한 행보를 이어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웹툰 리뷰]메시아 콤플렉스  - 박찬용

 

이런 모습은 기존의 수많은 좀비 아포칼립스물에 등장한 주인공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나름대로 선한 의도로 행동을 행하고 있는 주인공의 행보와는 자꾸 엇나가게 되어 생기는 인간사이 갈등과 그에 대한 실망, 혹은 절망감으로 주인공의 변화하는 심중에 점점 포커스가 맞춰지면서 앞으로의 전개에 점점 호기심과 긴장감을 높인다.

또한, 낮은 채도 와 거친 선들 속에서도 깔끔하게 정리되어야 할 곳이 정돈된, 실력이 돋보이는 작화력으로 멋지게 구현된 한국형 좀비월드는 최근 쏟아져나온 좀비웹툰,혹은 애니메이션 어떤 것 보다도 인상깊기에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으니 그야말로 고퀄리티 좀비웹툰이라 할 수 있겠다.

 

[웹툰 리뷰]메시아 콤플렉스  - 박찬용

좀비웹툰의 기본적인 요소에서 모두 하이퀄리티를 갖추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누구에나 추천할만한 웹툰인데, 거기에 한 가지 덧붙이자면 이 웹툰은 가지고 있는 공포감의 종류가 상당히 특수하다는 점이다.

보통은 주인공의 생각을 대부분의 독자들이 공유하며, 살아 남기위해 발버둥치는 모습을 함께 공감하면서 주변인물들과 인간군상에대해 여러 갈등을 느끼며 전개되는데, 이 웹툰은 주변인물도 굉장히 한정적이고 주인공의 생각도 당최 알기 어려워 독자는 마치 정말로 길을 잃은 듯한 혼란 속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공포감은 찝찝한 기분 속에서 다음 주 연재 분량을 기다리게 하는 묘한 마력을 발산하게 만든다.

 

혹시 영화고 만화고 쏟아지는 ‘좀비물’속에서 퀄리티있는 작품을 찾아 헤매이고 있을 좀비매니아라면 꼭 한 번 감상해 보길 권하고 싶다.

 

2020-10-23 05:05:02
97.93.156.1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est 웹툰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