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에너지 비용 낮추고 세금혜택까지…친환경 설비 다양
상태바
에너지 비용 낮추고 세금혜택까지…친환경 설비 다양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24.03.1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덕션 레인지 설치하면 최고 840달러
▶ 히트 펌프 난방은 2,000달러 세금 혜택

 

친환경 주택 설비로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세금 혜택까지 받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덕분에 친환경 설비에 대한 세금 혜택 폭이 넓어졌고 친환경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일’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IRA에 따라 태양광 패널에서부터 인덕션 레인지 설치에 이르기까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혜택은 소득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친환경 주택 설비 계획이 있다면 세무 전문가와 미리 상의해 세금 혜택 대상이 되는 항목을 골라 설치하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히트 펌프’(Heat Pump)

히트 펌프는 일반 가정에 많이 설치된 ‘히터’(Furnace)의 에너지 효율 대체 설비다. 히터가 실내에 따뜻한 공기를 공급해 주는 것과 같은 기능을 담당한다. 히트 펌프의 작동 원리는 실내 냉방 기능을 담당하는 에어컨과 반대다. 히프 펌프는 외부 열기를 끌어와 실내 온도를 높이는 원리로 작동된다.

IRA에 의해 히트 펌프를 구입하는 주택 소유주는 최대 2,000달러의 세금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시중 히트 펌프의 가격은 1,500달러에서 비싼 제품은 1만 달러에 이른다. 히트 펌프는 중저소득층 주택 소유주가 특정 전기 제품을 구입할 때 제공받는 리베이트 대상 항목에도 포함된다.

◇ 인덕션 레인지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는 개스 스토브의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많다. 천연개스를 사용하는 개스 스토브가 요리 시 인체에 유해한 개스를 실내에 그대로 방출하기 때문이다. 개스 스토브를 잘못 사용하면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에게 치명적인 질병이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한 보고서도 많다. 이에 비해 코일형 구리선을 사용하는 인덕션 레인지는 개스 스토브에 버금가는 화력을 공급하면서도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해 개스 배출에 대한 우려가 낮아 훨씬 친환경적인 주택 설비로 평가된다.

인덕션 레인지의 시중 가격은 1,000달러선이지만 갈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추세다. IRA에 따라 소득 자격을 갖춘 주택 소유주는 인덕션 레인지를 설치하면 840달러까지 리베이트를 받을 수 있다. 인덕션 레인지 외에도 기존 전기 코일 방식의 스토브도 리베이트 대상으로 지역 중간 소득의 150%에 해당하는 가구가 수혜 대상이다.

◇ 전기차

전기차 기술이 갈수록 향상되고 재생 가능한 청정 에너지원을 사용한 전력 생산 증가로 전기차 구입이 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판매 차량 중 절반을 전기차로 대체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IRA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제공되는 기존 7,500달러 세금 크레딧 혜택을 유지하면서 몇 가지 사항을 수정했다. 우선 세금 크레딧 대상은 북미에서 조립된 차량에만 한정하는데 해당 차량은 많지 않다. 세금 크레딧 소득 기준은 개인 소득세 보고자는 연 15만 달러, 부부 공동 보고자는 연 30만 달러까지로 이 기준을 넘으면 신청할 수 없다. 새로 도입된 차량 판매 가격 기준에 따라 일반 차량의 경우 5만 5,000달러 트럭과 SUV는 8만 달러를 넘으면 혜택에서 제외된다.

현재 전기차 세금 크레딧은 연방 세금 보고서를 통해 신청하는 방식이지만 올해부터 차량 구입시 판매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중고 전기차나 전기차 충전 장비에 대한 세금 크레딧도 재도입돼 확대 시행된다.

◇ 태양광 패널

전기 비용을 낮춰주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태양광 패널 설치 비용은 최소 2만 달러를 훌쩍 넘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효율에도 불구하고 설치비 부담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구 중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가구는 2019년 6%에서 2022년 8%로 증가했다.

IRA는 태양광 패널 관련 세금 크레딧 혜택 중 장비 구입비는 26%로 설치비는 향후 10년간 30%로 상향 조정했다. 설치비에 적용되는 세금 크레딧은 2033에는 26%, 2034년에는 22%로 점진적으로 인하된 뒤 의회의 연장 승인이 없으면 종료될 예정이다. 연방에너지국은 세금 크레딧으로 태양광 설치비를 설치 가구당 평균 7,500달러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IRA는 태양광 패널로 생산한 여분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홈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세금 크레딧도 포함한다.

◇ ‘바닥 난방 시스템’(Radiant Floor Heat)

한국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이른바 보일러 난방 시스템이 최근 미국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바닥 난방 시스템은 실내 바닥에 설치된 파이프에 온수를 순환시켜 실내를 난방하는 방식이다. 전기나 열기 기반의 바닥 난방 시스템도 있지만 온수 방식의 설치비가 가장 저렴하다. 바닥 난방 시스템은 히터를 사용하는 열기 난방이나 베이스보드 난방에 비해서 효율적이다.

바닥 난방 시스템 설치비는 평방피트 당 20달러로 비싼 편으로 IRA 세금 크레딧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43억 달러 규모의 IRA ‘주택 소유주 에너지 절약 관리 플랜’(HOMES)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설치를 고려하면 좋다. 플랜은 주택 에너지 효율 개선 목적의 공사 후 절약되는 에너지에 따라 저소득층 가구의 경우 최고 8,000달러, 일반 가정은 최고 4,000달러의 리베이트를 신청할 수 있다.

◇ 전기 워터히터

대부분 가정에 설치된 개스형 워터히터는 가구 개스 사용량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개스 소모량이 크다. 뿐만 아니라 개스형 워터히터를 사용하는 약 5,800만 가구로부터 연간 약 9만 1,000톤에 달하는 메탄 개스가 배출돼 심각한 환경을 오염원으로 지목되고 있다. 개스형 워터히터를 전기 워터히터로 교체하면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지만 IRA는 전기 워터히터보다 히트 펌프형 워터히터 사용을 권장한다.

실외 열을 사용해 가열된 물을 탱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이 개스나 전기 사용 워터히터보다 높다. IRA는 히트펌프 워터히터를 설치하는 가정에 최고 1,750달러의 리베이트를 제공한다.

 

 

출처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부동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