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외국인 투자자들이 미국 주택 시장에서 이탈하고 있는 이유
상태바
외국인 투자자들이 미국 주택 시장에서 이탈하고 있는 이유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23.08.0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외국인 구매자의 미국 주택 구입 건수는 14% 감소했으며, 이는 2009년 전미 부동산 중개인협회가 통계를 추적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그러나 이들이 구입한 주택의 중간 가격은 396,400달러로 부동산 중개업자가 기록한 최고치였습니다.

 

높은 모기지 이자율, 치솟는 주택 가격, 부족한 매물 공급, 달러 강세 등으로 인해 미국 주택 구매의 재정적 매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외국인 구매자들이 미국 주택 시장에서 철수하고 있습니다.  

작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외국인 구매자는 약 84,600채의 주택을 구입했는데, 이는 2009년 전미 부동산 중개인협회가 이러한 구매를 추적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낮은 수치이며 전년 대비 14% 감소한 수치입니다.

해외 구매자들은 주택 구입 건수는 줄었지만 주택 구입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이들이 구매한 주택의 중간 가격은 39만 6,400달러로 부동산업계가 기록한 역대 최고치였습니다.


중국, 멕시코, 캐나다, 인도, 콜롬비아는 금액이 아닌 주택 수 기준으로 기존 주택을 구매한 외국인 구매자의 상위 5개 국가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해외 바이어가 활발히 활동하는 신축 주택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중국인 구매자의 평균 구매 가격이 123만 달러로 가장 높았는데, 이는 이들 중 3분의 1이 주택 가격이 가장 높은 캘리포니아에서 주택을 구입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외국인 구매자의 15%는 100만 달러 이상의 주택을 구입했습니다.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팬데믹 봉쇄 정책을 완화한 후 중국 구매자들의 주택 구매가 증가했으며, 인도 구매자들은 인도의 강력한 GDP 성장에 도움을 받았습니다."라고 NAR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로렌스 윤은 보도 자료에서 말했습니다. "미국 달러 대비 멕시코 페소화 강세도 멕시코 구매자의 판매 증가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외 판매는 전반적으로 감소했지만 중국인 구매는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아시아에 본사를 둔 국제 부동산 기술 그룹인 Juwai IQI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인의 총 주택 구매 건수는 중국인의 해외 부동산 구매가 가장 많았던 201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중국인 구매자 10명 중 1명 정도만이 순수하게 투자 목적으로 주택을 구매하고 있으며, 이는 부유한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 외 지역으로 자산을 분산하고자 했던 2010년대 중반과는 큰 변화입니다."라고 Juwai IQI의 공동 설립자이자 그룹 CEO인 카시프 안사리(Kashif Ansari)는 말합니다. "2023년에 전형적인 중국 구매자는 더 이상 해외 투자자가 아니라 미국 거주자이자 시민이 되는 길을 가고 있습니다."


외국인 구매자들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플로리다(23%), 캘리포니아(12%), 텍사스(12%), 노스캐롤라이나(4%), 애리조나(4%), 일리노이(4%)와 같은 지역으로 계속 몰려들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인 구매자는 자녀가 현지 학교와 대학에 다닐 수 있도록 구매하기 위해 캘리포니아를 선호합니다.  


"플로리다, 텍사스, 애리조나주는 여름철 더운 날씨와 몇 년 전부터 시작된 주택 가격의 급등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구매자들이 계속 찾고 있습니다."라고 윤은 덧붙였습니다.


외국인 구매자의 약 42%가 현금을 사용했습니다. 주택 구입 이유에 대해서는 별장이나 임대용 주택 또는 둘 다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경우가 절반으로 전년도 44%에서 증가했습니다.


외국인 구매자가 전체 구매자의 2%를 조금 넘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에 전체 외국인 구매가 감소했다고 해서 국내 구매자의 경쟁이 완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외 바이어가 가장 선호하는 특정 지역 시장에서는 마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국내 바이어들은 팬데믹 초기 2년보다 두 배 이상 오른 모기지 금리와 부족한 매물 공급에 더 큰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부동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