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연예
곽윤기 "스케이트 날에 볼 뚫리고 코·입 잘렸다…그때 그만둘걸"
 회원_792633
 2023-12-20 14:50:27  |   조회: 87
첨부이미지

쇼트트랙 선수 곽윤기가 태극마크를 달 수 있었던 순간부터 은퇴의 순간까지 공개했다.

19일 방송된 채널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는 곽윤기가 출연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와 만났다.

'한국 쇼트트랙 간판스타' 곽윤기는 쇼트트랙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운동을 7살에 시작했다. 비염이 엄청 심했는데, TV에서 비염에 빙상 운동이 좋다고 해 시작했다. 그래서 승리욕이 아예 없었다"며 "시합이 다가오면 아프다고 피하려고 했다. 운동선수 자질이 없었다"고 떠올렸다

하지만 곽윤기는 수차례 심각한 부상으로 인해 선수 생활을 접을 뻔한 순간도 많았다.

그는 "트레이드 마크인 오른쪽 뺨 보조개도 부상으로 생긴 것"이라며 "초등학교 2학년 때 앞사람 발에 차여 볼이 뚫렸다. 운 좋게 위치가 보조개라 다행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로 골절도 두 번 있었고, 앞사람 발에 코를 차여 함몰된 적도 있다. 그때 기억이 끊겨 없지만, 의사 말로는 코와 입술이 잘려 살가죽이 늘어져 병원에 왔다더라. 그때가 정말 그만뒀어야 할 시기였다"고 고백했다.

곽윤기는 이후 부상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선 "부상 이후 앞사람을 보면 스케이트를 못 하겠더라. 그냥 '피하는 건 멋 없다'고 생각해 부딪히면서 깼다. 이 정도 위기는 살면서 또 올 거라고 생각했다. 이걸 못 이기면 또 피해야 했다. 그래서 피하고 싶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쇼트트랙 남자 선수들의 평균 은퇴 나이를 넘기고 10년간이나 국가대표팀으로 활동했지만 은퇴 이후의 감정에 대해 "사형 선고를 받은 듯한 느낌,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밝혔다.

28년간 선수 생활을 한 곽윤기는 어느 순간 스케이트화 끈을 묶을 때 설레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더는 예전 같지 않은 마음과 성과에 은퇴 고민으로 혼란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은퇴를 하신 분들이 대단해 보여, 정말 용기 있는 결정이었구나, 죽는 느낌이 들 수 있겠다. 하지만 베이징에서 은메달을 따고 마무리 됐다. 이미 몸과 마음이 지쳤다"며 2006 토리노 동계 올림픽 이후 되찾지 못한 남자 계주 금메달에 대한 죄책감을 고백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출처가기

2023-12-20 14:50:27
47.148.105.12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