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부동산 Talk
에이전트 없이 첫집 구매하려는데 괜찮을까요?
 회원_677694
 2023-11-29 03:11:16  |   조회: 74
첨부파일 : -

저는 동부에 살고 있고 에이전트없이 마음에 드는 매물 나오면 남편이랑 둘이 보러 다니고 있던 상황입니다.

5개월전에 오픈하우스 갔었는데 마음에 들었지만 가격이 버젯보다 높아서 그냥 넘어갔던 매물이 다시 나왔더라구요.

기록을 보니깐 가격을 계속 조금씩 내리다가 거의 20만불가까이 내려 바로 팔렸다가 다시 마켓에 나왔어요!

집 안은 새로 많이 고쳐서 깨끗한 상태여서 만약에 이사 들어가면 거의 고칠게 없는 컨디션입니다.

셀러 에이전트가 최근 인스펙션 했던 자료도 보내줬는데 보니 덱쪽에 몰드가 조금 있고 덱 구조상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고 나왔는데

그 부분은 오너가 고쳐줄 예정이라고 메일도 받았습니다.

 

바이어 에이전트 수수료 2.5%라고 쓰여져 있어서 셀러 에이전트에게 0.5% 수수료를 더 너가 가지고 2%를 가격을 내리는식으로

진행이 가능한지 물어보니 자신은 듀얼로 하지 못해서 괜찮은 에이전트를 소개해줄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미 집도 우리가 찾아본 상황이고 하자도 저정도면 괜찮은거 같은데 굳이 바이어 에이전트를 지금 구해서 수수료를 주기도 아까워서요ㅜㅜ

 

우선 저희계획은 오퍼레터에 지금 리스팅 된 가격이랑 비슷하게 오퍼를 하면서 바이어 에이전트를 쓰지 않는대신 2%를 집값을

낮춰줄수 있는지 제안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집주인 입장에선 0.5%를 아낄수 있을테니깐요.

예전에 커머셜 매물을 살뻔해서 리얼터전문 변호사는 알아봐놓은 상태라 바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처음 집구매를 하는건데 에이전트 없이 하려니 순서가 알고 있는게 정확한지 어떨지 너무 헷갈려서요ㅠㅠ

모기지 어프루브랑 오퍼레터를 셀러 에이전트한테 보내려고 하는데 그때 같이 earnest money을 보내야 하나요?

아니면 오퍼 수락후 변호사가 합류되서 제대로 된 계약서를 쓸때 earnest money를 보내야 할까요?

그리고 남편은 어느정도 고칠수 있다는건 감안하더라도 이미 가격을 많이 내린 상태라서 다른사람한테 뺏기기전에  as-is 로 사자고 하는데 그 전에 계약이 깨졌던 이유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그냥 as-is로 사긴 불안한데 inspection을 다시 안해도 될까요?

 

처음 집을 구매하다 보니깐 고민도 많고ㅠㅠ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ㅠㅠ 집 구매 경험 있으신 분들이 조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23-11-29 03:11:16
47.148.105.127

회원_849530 2023-11-29 03:11:20
첫집이라면 좀 그러네요. 인스펙션을 한 상태라면 괜찮겠지만 (보통 인스펙션은 바이어가 합니다) 컨트렉은 왜 깨졌는지 알아보시고 저라면 혹시나 모르니 인스펙션을 원글님이 사셔서 다시해볼거같네요. 어쨋던 듀얼 에이전트 비스므리하게 진행하시는거같은데 그쪽 에이전트가 다 알아서 해줄거에요. 돈을 어디에 보내라 어째라.. 등등. 단 2% 깍을수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쪽에이전트가 4% 다 먹으려고 할거같은데요.

회원_996721 2023-11-29 03:11:24
처음 집을 구매하려는 입장이면
되도록이면 나의 쪽에서 일하는 사람이 필요해요.
그리고 듀얼로 하여도 어차피 부동산 하는 사람이 커미션을 가지려고 할 거에요.
처음이고 경험도 없고 집에 대한 내력도 모르고,,,,
작은 돈 아끼려고 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조건 같은 것을 의논할
좋은 부동산하는 사람을 찾아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회원_331232 2023-11-29 03:11:28
셀러는 이미 리얼터에게 몇퍼센트로 계약을 했기때문에 님이 바이어 리얼터없이 한다고 2.5% 세이브하는 게 아니예요.
이번애 집사면서 보니 전에 살던 곳에서는 바이어가 인스펙션을 했는데 이동네는 셀러가 인스펙션을 미리 받아 고칠 건 고치고 인스펙션 리포트와 수리 내역을 디스클로저에 포함시키더군요. 인스펙션 리포트 보시고 큰 문제없으면 인스펙션은 생략해도 될 거 같기는 해요.
참고로 바이어 리얼터가 내편은 아니더라구요.
그저 빨리 클로징하려고만 하고…
그러지않고 바이어편에 서는 좋은 리얼터 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