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스포츠
[패럴림픽] 휠체어컬링, 에스토니아·영국 연파하고 준결승행 불씨(종합)
 회원_390786
 2022-03-10 06:45:04  |   조회: 92
첨부이미지

한국 휠체어컬링 '팀 장윤정고백'이 9일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예선 2경기에서 모두 승리하며 4강행 불씨를 살렸다.

한국은 이날 중국 베이징 국립아쿠아틱센터에서 에스토니아에 5-2, 영국에 8-6 승리를 거뒀다.

한국은 이날 두 경기 모두 장재혁(51)을 스킵(주장)으로 내세웠다. 백혜진(39)이 리드, 윤은구(53)가 세컨드, 정성훈(44)이 서드를 맡았고 원래 스킵이었던 고승남(37·이상 의정부 롤링스톤)은 벤치에서 경기를 지켜봤다.

러시아패럴림픽위원회(RPC)의 퇴출로 11개 팀이 경쟁하는 이번 대회 휠체어컬링은 예선 성적 상위 4개 팀이 준결승에 진출한다. 한국은 10일 오후 3시35분(이하 한국 시각) 미국, 오후 8시35분 스웨덴과 맞붙는다.

4승4패를 기록한 한국은 미국, 라트비아와 함께 공동 5위에 자리했다. 스웨덴은 6승2패로 중국과 공동 선두에 올라 있으며 캐나다(6승3패)와 슬로바키아(5승3패)가 각각 3위, 4위에 이름을 올렸다.

11개 팀은 예선 1~2경기씩을 남겨뒀다. 한국은 10일 경기에서 최대한 많은 승리를 거두면서 다른 팀 경기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대한장애인컬링협회 김정훈 사무국장은 "남은 경기에서 전부 승리하는 게 최선이고, 만약 5승5패가 돼도 공동 4위가 될 수도 있다"며 "1패를 하더라도 일단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동률이 나올 경우 승자승 원칙을 우선으로 순위가 정해진다. 만약 세 팀 이상이 서로 물고 물려 승자승으로 순위를 결정하기 어려울 경우 4강 진출 팀은 컬링만의 독특한 순위 결정 방식인 드로 샷 챌린지(DSC) 규정으로 정해진다.

경기마다 시작 전 각 팀 선수가 스톤을 한 번씩 던져 하우스 정중앙과의 거리를 측정해 선공과 후공을 결정하는데, 이 기록의 평균이 낮은 팀이 높은 순위에 오르게 된다.

김승민 대표팀 코치는 "저희는 이제 패배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 오늘 이겨서 선수들의 자신감도 올라가 있을 것"이라며 "컬링이 그날 컨디션에 따라 샷 정확도가 달라지는 점도 있고, 전력분석관이 미국 등 내일 상대를 분석하고 있다. 오늘 밤 코치진이 함께 회의하며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은 이날 영국과 마지막까지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접전을 벌였다.

한국은 후공으로 시작한 1엔드에 점수를 뺏길 위기에 몰렸다. 그러나 영국이 마지막 스톤 딜리버리에서 자신의 스톤을 밖으로 내보내는 큰 실수를 한 것을 놓치지 않고 3점을 올리며 유리하게 출발했다.

2엔드에 실점을 1점으로 막은 한국은 3엔드와 4엔드에 각각 2점씩 주고받았는데, 5엔드에 1점을 스틸 당해 5-4, 한 점 차로 쫓겼다.

7-6으로 앞선 채 시작한 마지막 8엔드에서 후공을 잡은 한국은 7엔드에 흔들렸던 윤은구를 고승남으로 교체했다. 김승민 코치는 "초반에 잘해주던 윤은구가 후반에는 긴장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준비했던 대로 바로 교체를 했다"고 설명했다. 고승남은 상대 가드를 제거하는 역할을 잘 수행했다.

마지막 8엔드에는 양측 스톤이 하우스 안팎에서 뒤엉키는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다. 자칫 역전패를 당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서 장재혁이 7번째 스톤으로 2번 스톤이었던 한국 스톤을 살짝 비스듬히 때려 1번 스톤으로 만드는 절묘한 샷에 성공하면서 분위기가 한국 쪽으로 기울었다.

현장에서 경기를 지켜보던 윤경선 선수단장과 양충연 대한장애인체육회 사무총장을 비롯한 한국 측 관계자들이 일제히 자리에서 일어서 환호했다. 영국의 마지막 스톤이 가드에 걸리며 그대로 경기가 끝났다.

장재혁은 침착하고 집중력이 좋은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그는 대회 도중 스킵을 맡게 된 것에 대해 "(작년 중국 베이징) 세계선수권대회 때 제가 스킵이었는데, 그때보단 부담이 줄었다. 다시 하게 됐으니 계속 (스킵을) 하게 된다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재혁은 결정적 순간이었던 8엔드의 7 번째 투구에 대해선 "그 샷이 예전에도 시도를 많이 했고 실패도 했던 샷이다. 오늘은 성공해서 짜릿했다"고 기뻐했다. 그는 "경기 중 실수가 나왔을 때는 '다음에는 힘을 더 줘야겠다'는 식으로 감각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내일 두 경기 모두 이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은 앞서 에스토니아전에선 낙승을 거뒀다. 에스토니아는 후공이었던 2엔드를 블랭크 엔드(득점 없이 엔드 종료)로 만들어 다음 엔드 다득점을 노렸는데, 한국이 3엔드에 오히려 2점을 스틸하며 3-0 리드를 잡았다. 한국은 그 뒤 8엔드까지 대량 실점을 허용하지 않으며 경기를 끝냈다.

휠체어컬링 대표팀의 5명은 모두 이번이 첫 패럴림픽 출전이다. 한국은 이번 대회 메달권 진입을 노린다. 

 

 

출처가기

2022-03-10 06:45:04
47.34.184.3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est Spo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