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6. [바이어] 에스크로 Close 직전
상태바
6. [바이어] 에스크로 Close 직전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19.08.20 0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 or 콘도 보험 가입
집 상태 최종 점검
'Cashier's Check' or 'Wire Transfer
예상 구매 비용 확인
최종 융자 서류 (Loan Document 'Loan Doc') 싸인
Utility 신청
Home Warranty Policy 보관
융자금 방출 (Funding) 집 문서 등기 (Recording)

 

에스크로가 진행되며, Buyer가 염두해야할 부분들을 각 시점에 따라 순차적으로 설명한 기사입니다.

1. 주택 or 콘도 보험 가입 - Contingency 제거 후, 집 구매가 확실한 시점

은행은, 돈을 빌려주기 전에 Buyer가 집 보험을 들었는지를 확인하므로, 미리 신경써두지 않으면 마지막 단계에서 서둘러 보험을 신청하게 된다. 콘도와 타운하우스는 자체의 건물 보험은 관리비 안에 자동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건물 내부의 보험은 따로 들어야 한다. 집 내부의 문제를 책임지는 보험이며, Condo, Walls-In, HO6 Insurance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요새는 융자를 주는 많은 은행이 Condo Insurance를 요구하고 있다.

 

2. 집 상태 최종 점검 (Final Walk-Thru) - 최종 융자 서류 싸인하기 직전

이 때, Buyer는 에스크로 진행 기간 중 집에 추가적인 문제가 생겼는지, 고쳐지기로 했던 것들이 잘 고쳐졌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한다. Seller와 함께 동행한다면, 집에 관련한 세부사항들을 질문하기 좋은 시간인데, 예로 '정원 관리', '스위치 작동' 등이 있다. Blueprint 또는 Wiring Diagram 이 있는지도 물어볼 수 있다.

 

3. Cashier's Check 또는 Wire Transfer - 최종 융자 서류 싸인할 때

에스크로를 끝내기 위한 비용을 Cashier's Check로 작성하여 에스크로 회사에 제출해야 한다. 은행에서 소액의 수수료 ($5-$10) 를 내고 Cashier's Check를 만들 수 있다. Cashier's Check에 쓰는 금액은 다음과 같다.

  • Downpayment + Closing Cost (구매 비용) - Initial Deposit (계약금)
    • 예시) 100만 불 짜리 집을 20% Down할 경우
    • Downpayment = $200,000
    • + Closing Cost (주로 집 가격의 1.5-3%) = $20,000 (2%)
    • - Initial Deposit (집 가격의 3% 이하) = $30,000 (3%)
      • = Cashier's Check (or Wire Transfer) $190,000

 

4. 예상 구매 비용 확인 

에스크로가 종료되기 전, Buyer는 계약 기간 중 발생한 모든 비용은 나열한 목록을 요구할 수 있다. 만약 따로 요구하지 않는다면, 최종 융자 싸인 (Loan Doc 싸인) 할 때 보게 된다. 미리 보여달라는 요구는 에스크로 회사 직원에게 하면 된다. 실수 혹은 과도하게 책정된 비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견된다면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5. 최종 융자 서류 (Loan Document 'Loan Doc') 싸인 

최종 융자 서류는 주로 에스크로 회사에서 서명하게 된다. 준비물은: [Cashier's Check (or Wire Transfer)] 와 [2개 의 ID (면허증, 학생증, 신용카드)] 가 필요하다. 결혼을 한 사람이라면, 한 사람의 명의로 집을 산다고 하더라도 동행해야 한다. 주로 1~2 시간 정도 소요된다.

 

6. Utility 신청 

집을 사는 것이 확실해졌으므로, 이제 새 집 주인으로써 가스, 전기, 수도 등의 Utility Service를 신청한다. 

 

7. Home Warranty Policy 보관

관례적으로, 에스크로 진행 중, Seller 는 Buyer 를 위해서 1년 Home Warranty Plan을 사준다. 이 보험은 집을 구매하고 1년 안에 생기는 문제들을 위한 보험인데, 보험 회사의 이름과 전화번호, 그리고 가입 번호 (Policy Number) 를 잘 보관해야 한다. 무엇이든지 고쳐주는 보험도 아닐뿐더러, Deductible 도 있으니 (2014년 기준 $60-70), 선비스 신청 전에 상담을 꼭 하도록 한다. 

 

8. 융자금 방출 (Funding) 집 문서 등기 (Recording)

Funding 이란, 은행이 '최종 융자 서류' 를 검토 후에 융자금을 방출하는 절차이다. Funding이 이루어지면, 다음날 Seller 가 미리 공증해 놓은 Grand Deed (양도 문서) 를 County Recorder 에 Recording (등기) 하면서 주택의 소유권이 이전된다. 에스크로 회사나 부동산 에이전트가 Buyer 에게 통보하여 주므로Buyer 는 통보만 기다리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미주 부동산 신문's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