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퍼나르시는 목사들께
상태바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퍼나르시는 목사들께
  • 딴지 USA
  • 승인 2020.09.0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목사들께서 자꾸만 가짜 뉴스를 퍼 나른다. 그것이 가짜 뉴스라는 것이 밝혀져도 미안 하다거나 잘못되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정중 하게는 못하더라고 겸연 쩍게라도 사과나 미안을 표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다.

2. 분명히 경에 "거짓증거 하지 말라" 는 계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짓 뉴스를 옮기고 또 옮긴다. 자신의 의도가 정당하다는 말인가? 거짓 뉴스보다 더 정당한 당위성이 있는 그 무엇이 있다는 말인가?

3. 신천지의 포교전술이 그렇다. "개신교는 타락했기 때문에 거짓말을 해서라도 교인들을 빼내고 산을 옮기듯이 교회를 통채로 신천지로 옮겨야 한다" 고 가르친다. 정치에 과 몰입하면 신천지와 같은 논리로 살아버린다.

4. 신천지는 그렇다 치고 개혁주의, 정통신학을 했다는 사람들은 왜 그런가? 분명히 배움이 깊은 사람들이고, 올바른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가짜 뉴스를 옮기고 또 옮긴다. 나의 동기들 중에도 그런 이들이 있다.

5. 처음에는 화도나고 속상하기도 하고 해서 조용히 지냈다. 동기 카톡에 버티다가 나가버린 사람들도 적지 않다. 나도 나올까 하다가 버티고 또 버티고 있다. 화목을 깨고 싶지 않아서이다. 이젠 따뜻하게라도 할 말을 하려고 오늘은 몇 마디 썼다.

6. 기독교인, 목회자라면 보수든 진보든 정치적 포퓰리즘이나 거짓정책에 대해서 할 수 있는 한 디테일하게 경계도 하고 책망도 해야 한다. 그러나 가짜 뉴스나 빈정거림은 아니다. 정치가 이상국가를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

7.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하고 장기 집권하면 누구라도 타락하고 기득권을 형성하여 나라를 어지럽힌다. 하나님 나라의 정치원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목사라면 언제나 세속 정치에 경계를 세우고 바른 가치가 구현되도록 쓴소리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

8. 그런데 가짜 뉴스를 퍼나르는 것은 아니다. 잘못 되었다. 그럴 시간이 있다면 뉴스나 정치 평론에 관한 책을 읽는게 좋지 않을까? 아니면 줌이나 카톡 라이브나 각종 영상매체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는 모임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9. 페북에만 해도 진짜 귀한 분들이 많다. 국내 정치, 경제, 국제 정세, 북한문제, 다문화 문제, 에너지 문제 뿐 아니라 신학자들 중에도 분별력을 가지고 다양한 문제를 개진하는 훌륭한 분들이 많다.

10. 하필이면 명징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이들을 추종한단 말인가. 참으로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상대를 악마화 하면 그보다 적은 악들은 대수롭지 않게 저지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상황윤리이다. 타락한 윤리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 가기

By 가정호 목사
By 가정호 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