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 (재산세 낮은 주, 항소 절차 등)
상태바
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 (재산세 낮은 주, 항소 절차 등)
  • 딴지 USA
  • 승인 2022.11.23 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주택 오너들에게 물어보면 다들 재산세를 너무 많이 낸다고들 합니다. 그만큼 미국에서는 주택 보유 비용 중에 재산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재산세 항소 절차와 미국에서 재산세가 낮은 주는 어디인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재산세 개요

(1) 재산세(property tax)란?

재산세는 재산에 매겨지는 세금을 말합니다. 재산에는 부동산, 자동차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재산세를 말할 때는 부동산세(Real estate tax)를 의미하곤 합니다. 재산세는  재산의 가치를 평가하여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ad valorem tax(종가세)로 분류됩니다.

(2) 미국 재산세 계산 방법

재산세는 재산의 시장 가치(Fair Market Value)와 재산세율(property tax rate)를 통해 계산됩니다. 재산의 시장 가치는 사정관(assessor)의 시장 조사 및 현장 검증 등을 통해 산정되며, 재산세율은 주, 카운티, 타운별로 정책에 의해 결정됩니다.

2. 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

(1) Tax Card 확인

타운홀이나 시청에 있는 assessor’s office에 방문하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Tax Car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한 곳도 있음. 도시 이름 + Assessing On-Line으로 검색) Tax Card에는 주택의 사이즈, lot, 방 크기, 고정물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데요. Tax Card를 확인한 후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사정관에게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증축 및 개량

건물의 증축이나 개량은 재산의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재산세도 늘리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주택 리노베이션을 할 때는 재산세 증가에 대해서도 충분히 예상하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시청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리노베이션으로 인한 재산세 증가분에 대한 대략적인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변 주택과 비교

본인 소유 건물이 아니더라도 시청이나 시청에서 Tax Card를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한 곳이 있음) 따라서 비슷한 크기와 구조를 갖는 주변 이웃집과 재산세를 비교해볼 수 있는데요. 만약 근처에 같은 방수 비슷한 크기인 몇몇 집들과 비교해서 재산세가 과도하다면 시청 담당자에게 오류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재산세 감면 신청

타운별로 거주자 재산세 감면(Resident Exemption)를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만약 새로 집을 구입했다면 반드시 거주하는 곳에 재산세 면제 제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 재산세 면제 신청은 날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바로 체크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울러 노령자, 은퇴 군인, 영구 장애, 농업 종사자 등은 추가적으로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3. 미국 재산세 항소

(1) 미국 재산세 항소 절차

재산세가 과도하게 부과되었다면 위에 있는 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 외에 재산세 항소 절차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재산세 항소 절차를 진행하면 비용(신청비, 변호사비 등)이 들 수 있는데요. 항소 절차를 진행할 때는 시청에서 요구하는 서류와 사진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2) 재산세 항소 시 유의사항

재산세 항소는 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4월 1일까지, 증축 및 개량에 따른 추가 산정 시에는 12월 1일까지) 만약 기간을 놓치면 다음 해로 넘어가니 항소 기간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재산세 항소를 하더라도 세금이 줄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재산세가 이전과 동일하게 부과될 수 있고, 아주 드문 케이스로 재산세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4. 미국 재산세 낮은 주 Top 10

미국에서는 어느 주 어느 도시에 사는지에 따라서 재산세가 차이납니다. 2018년 데이터 기준으로 미국 전체 평균 재산세율은 1.11%였는데요. 작년에 WalletHub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미국 재산세 낮은 주 Top 10으로 하와이, 앨러바마, 루이지애나, 와이오밍, 웨스트 버지니아, 사우스 캐롤라이나, 콜로라도, 델라웨어, 유타, 알칸사 주가 꼽히고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주별 재산세 정리 (재산세 낮은 주, 없는 주는 어디?)

 

5. Conclusion

이상 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면서 추가로 재산세 계산 방법과 미국에서 재산세가 낮은 주 Top 10까지 알아봤습니다. 재산세는 미국 주택 구입 시 반드시 따져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미국 주택 구입이나 타주 이사를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재산세 부분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코택스USA, 미국 재산세 줄이는 방법 (재산세 낮은 주, 항소 절차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딴지 USA's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