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警 ‘전광훈’ 한기총 10억원 개인통장에 받아 3억 빼돌린 ‘정황 포착’
상태바
警 ‘전광훈’ 한기총 10억원 개인통장에 받아 3억 빼돌린 ‘정황 포착’
  • 딴지 USA
  • 승인 2020.02.21 14: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시위 주도 등 10여개 혐의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그가 한기총 후원금 10억원 중 최소 3억원을 개인 용도로 지출한 정황을 포착했다.

한겨레신문은 21일 경찰 조사를 받은 복수의 한기총 관계자 등의 말을 인용해 전 목사가 지난해 2월 한기총 대표회장에 취임한 뒤, 한기총이 아닌 자신의 명의 계좌로 여러 교단과 교회에서 후원금 등 명목으로 10억원 안팎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 중에는 이단성을 의심받아 한기총에 가입하지 못했으나, 전 목사가 대표회장이 된 직후인 지난해 3월 가입이 허락된 변 모 목사의 돈 5억원도 포함돼 있었다.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한기총 조사위원회가 지난해 7월 서울혜화경찰서에 전 목사에 대한 배임수재 및 횡령 의혹을 고발해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지난달 22일 보도한 바 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변 목사의 한기총 가입을 위해 열린 이단성 조사 전후, 거액의 돈이 변 목사에게서 전 목사 통장으로 나뉘어 입금됐다. 이단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가운데, 한기총에 가입한 변 목사가 수 개월 만에 공동회장에도 취임하자 한기총 내부에선 잡음이 불거졌다.

세계일보

전광훈 목사. 연합뉴스


한겨레는 전 목사 개인계좌에 입금된 돈 10억원 가운데, 상당 액수가 기독교 연합체로서 한기총 목적과 다르게 사용된 정황이 뚜렷하단 점을 지적했다.

일례로 전 목사가 개인 빚 이자를 갚으려 수천만 원이 지출했고, 개인 책 출판에도 1억원이 넘는 돈이 쓰였다. 한 보수단체 대표와 기독자유당 등 정치성향의 집단에 2000여만원이 흘러들어 갔다. 전 목사가 주도하는 보수집회 행사비에 1억원이 훨씬 넘는 돈이 사용됐다.

전 목사의 횡령 의심 금액을 최소 3억원 이상으로 본 경찰은 그의 계좌 1개에서 이 같은 혐의들을 확인했다. 전 목사 측근의 계좌에서도 한기총 회비가 납부된 사실이 확인돼 다른 계좌로 수사가 확대된다면, 횡령 의심 액수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는 전 목사 최측근으로 알려진 박중선 목사가 대표회장 직무대행을 맡으면서, 한 교단이 징계해제 직후 입금한 회비 2000여만원을 개인계좌로 받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고 지난 13일 보도했다.

전 목사가 해당 계좌 외에 다른 계좌 여러 개를 사용했단 관계자 언급도 있었다. 한기총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관계자는 한겨레에 “한기총 행사 당시 전 목사 개인계좌뿐만 아니라 전 목사가 총재로 있는 대국본 계좌, 지인 계좌 등을 소개하며 후원금을 받았다”고 밝혀 이 같은 정황에 힘을 실었다.

한기총 후원금을 전 목사 개인계좌에 입금받은 사실에 대해 전 목사는 “그걸 왜 나에게 물어보나. 경찰에게 물어보라”며 해명을 거부했다. 한기총 대변인은 “전 목사의 개인 문제라 따로 공식적으로 밝힐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전광훈 목사. 연합뉴스


한편, 뉴시스에 따르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를 당해 경찰 수사를 받는 전 목사에 대해 경찰은 지난 18일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번 고소는 개신교 시민단체 평화나무와 서울시 선관위가 4·15 총선을 앞두고 전 목사가 각종 집회에서 특정 정당 지지를 호소하는 정치 발언을 했단 취지에서 이루어졌다.

전 목사는 이외에도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배임수재 등 10여 가지 혐의로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지난해 12월 경찰은 전 목사가 같은 해 10월3일 개천절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열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국민투쟁본부) 집회에서 발생한 불법행위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지난달 2일 기각 된 바 있다.

전 목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21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다.

 

정치 게시판 가기>警 ‘전광훈’ 한기총 10억원 개인통장에 받아 3억 빼돌린 ‘정황 포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회원_506848 2020-02-25 07:19:10
이제 구소되었으니 탈탈 털어서 아예 감옥에서 저승 가도록 밀어줘야지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