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서울대 출신들은 회사에서 일을 잘하나?
상태바
과연 서울대 출신들은 회사에서 일을 잘하나?
  • 딴지 USA
  • 승인 2021.05.06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시,한우집 사장의 진보개혁의제 졸견: 서울대 폐지 국립대 통합(1)... 서울대 출신들은 회사에서 일을 잘하나?

1. 국가에서 공부잘하는 고등학생을 싹쓸이하고 세금을 퍼붓는 이유는 이들을 교육시켜서 사회 곳곳에서 뛰어난 리더가 되기를 바라기 때문일 것이다. 과거 대학진학률이 낫고 가난하던 때는 효과적인 교육정책이었겠으나 지금도 그럴까?

2. 지금도 그럴지 알아보는 방법은 서울대 졸업생들이 사회에서 얼마나 활약하면서 우리나라를 이끄는지 보면 된다. 페친님들 경험 상 요새도 서울대 졸업생들이 교육서열화 꼭대기에서 온갖 자원을 독식하고 계급에 가까운 간판을 얻는 만큼 뛰어난 리더들이던가요?

3. 다녔던 회사와 사업 경험으로는 "어느 정도 그렇다" 정도이고 서울대가 우리나라에서 가지는 명성에는 한참 못미친다다. 경영조직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총체적 리더십인데 서울대 학생은 그 중에서 제도교육의 학습능력 등 매우 제한된 덕목만 갖추고 입사하기 때문이다.

4. 간접적이나마 비교할 수 있는 조사가 십 여 년 전에 있었다(혹 관련자료를 정확히 아시는 분 댓글 부탁드려요). 제조업의 나라 한국에서 상장제조업 임원 중에서 이공계에 한정해서 조사했더니 SKY대학보다 한양대, 경북대 졸업생이 많더라라는 보고가 있었다. 서울대 문제와 관련해 딱 맞아떨어지는 사례라 하긴 어렵지만 그래도 서울대 독점을 비판할 수 있는 간접자료라 할 만하다.

5. 다른 영역은 어떤가? 박사, 교수 등 연구개발과 학계에서 서울대 학부 졸업생이 논문에서 성취가 현저하다는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서울대 사범대생들은 다른 대학 선생님들보다 교육현장에서 혁신교육과 지도자로서 헌신으로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더 존경받는가? 내가 알기론 아니다. 요즘 세계에서 한국이 약진하고 있는 문화예술 스포츠 산업에서는 어떤가? 김태희 말고는 떠오르는 인물이 없고 설혹 김연아와 봉준호가 서울대 출신이었다해도 그걸 서울대 교육의 우수성으로 연결지을 수 있겠는가?

6. 이후 미래 대한민국 에서도 고교 교과과정에 한해 공부잘하는 고등학생을 싹쓸이하고 엄청난 세금으로 지원하는 서울대 제도가 여전히 필요할까? 나는 불필요할 뿐 아니라 학벌의 계급화와 격차확대, 파벌형성, 서울집중과 지방교육 소멸 등 부작용이 몇 십 배로 큰 나쁜 제도라고 생각한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By 김형준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