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주택구입 성공은 매물 얼마나 빨리 찾느냐에 달려
상태바
주택구입 성공은 매물 얼마나 빨리 찾느냐에 달려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21.03.13 0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보다 한발 앞서 찾아주는 매물 검색 앱 하나쯤 있어야

 

본격적인 주택 구입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매물이 지난해보다 더 감소해 올해 내 집 마련 여정도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 나온 매물을 누구보다 더 빨리 검색하느냐가 올해 주택 성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매물 검색은 예전과 달리 스마트폰 하나로 모두 이뤄지고 있다. 매물 검색 앱 몇 개만 다운로드 되어 있다면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매물을 찾아달라고 부탁할 필요도 없어졌다. US 월드 뉴스 앤 리포트가 최근 널리 사용되는 부동산 매물 검색 앱을 골라봤다.

◇ 질로우(Zillow)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부동산 매물 검색 앱. 지난해 4분기 월평균 약 2억만 명의 방문자가 다녀갔을 정도로 주택 구입자들에게는 친숙한 앱이다. 약 1억 3,500만 채에 달하는 주택 데이터 베이스를 보유한 질로우는 초보자도 사용이 편리하다는 평을 듣는다.

지도를 통한 매물 검색 서비스와 매물 시세 예측 프로그램인 ‘제스티메이트’(Zestimate)가 대표적인 서비스다. 최근에는 플로어 플랜과 파노라마 뷰 기능이 포함된 ‘3D 홈 투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3D 홈 투어는 현재 시범 단계로 25개 지역에서만 제공되고 있는데 곧 확대 실시될 예정이다.

◇ 리얼터닷컴(Realtor.com)

‘전국 부동산 중개인 협회’(NAR)가 운영하는 매물 검색 앱으로 매물 정보의 정확성을 인정받고 있다. 복층 구조, 벽난로, 수영장 등 원하는 매물 조건을 입력해 매물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장점이다.

직접 촬영한 매물 사진을 ‘사인 스냅’(Sign Snap) 기능에 업로드하면 해당 매물 자료를 받아 볼 수 있다. 매물 자료와 함께 주변 지역 소음 정도, 재난 지역 여부 등 주변 환경에 대한 자세한 정보까지 제공된다. 매물이 위치한 지역의 부동산 에이전트와 연결해 주는 서비스도 많이 사용된다.

◇ 트룰리아(Trulia)

매물 검색 서비스 외에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밤에 혼자 걸어도 될 정도로 안전한지, 어린 자녀들이 밖에 자주 노는지 등의 질문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을 제공해 주택 구입자들이 동네 사정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이 밖에도 해당 지역에서 진행 중인 각종 부동산 관련 법안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레드핀(Redfin Estate)

레드핀은 자체 부동산 에이전트를 보유한 중개 업체다. 하지만 기존 중개 업체와 다른 수수료 체계를 앞세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레드핀에서 검색할 수 있는 매물은 자사 에이전트 리스팅과 타사 에이전트 리스팅으로 분류된다. 관심 있는 매물은 앱을 통해 에이전트와 직접 쇼윙 일정을 잡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빨리 팔릴 것으로 예상되는 매물을 소개하는 ‘핫 홈스’(Hot Homes)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자체 에이전트가 활동하는 미국과 캐나다 90개 지역 외의 경우는 각 지역 ‘매물 정보 서비스’(MLS) 통한 매물 자료가 제공된다.

◇ 홈 스냅(Homesnap Real Estate & Rentals)

주택 구입자에게는 매물 정보를, 부동산 에이전트에게는 잠재 고객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물 투어와 오픈 하우스가 중단됐을 때 가상 오픈 하우스 서비스를 재빨리 시작해 많이 사용됐다.

가상 오픈 하우스를 통해 매물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리스팅 에이전트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오픈 하우스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홈 스냅에 직접 촬영한 주택의 사진을 올리면 해당 주택의 자세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홈스(Homes.com)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맞춰 앱 기능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매물에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돕기 위해 가상 오픈 하우스와 ‘줌 쇼윙’(Zoom Showing) 서비스를 시작했고 담당 에이전트와 일정으로 잡을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

주택 구입자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집을 구입할 것인지 아니면 임대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택 구입자들의 주택 구입 결정을 돕는 서비스가 장점이다.

◇ 에스테이틀리(Estately Real Estate)

각 지역 에이전트와 연결해 주는 서비스로 시작됐다. 푸에르토리코를 포함한 미국 전 지역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알래스카 제외). 매물 프로파일 아이콘을 클릭하면 매물 기본 정보는 물론, 재산세, 유틸리티, 학군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주택 구입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소음 공해 수준, 인터넷 속도와 같은 정보도 제공된다.

◇ 센추리 21(Century21 Local)

부동산 중개 업체로 더 잘 알려진 센추리 21도 자체 앱을 통해 매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지역 MLS와 연계해 업데이트가 잘 된 매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전국 각 지역의 센추리 21 소속 에이전트와 쉽게 연결해 준다. 각 매물 정보 페이지마다 느낀 점을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다른 매물과 비교할 때 도움이 된다.

◇ 좀(Xome Real Estate)

경매물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앱이다. 집을 팔기를 원하는 사용자는 경매 방식으로 매물을 등록할 수 있고 구입자는 앱을 통해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경매물 정보 외에도 일반 매매 형태의 매물 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좀 줌’(Xome Zoom) 기능을 활용, 스마트폰 카메라를 매물에 비추면 해당 매물에 대한 정보가 스마트폰 화면에 뜬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부동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