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부동산 Talk
이제 첫집을 사려고 하는데 아무것도 몰라요
 회원_364132
 2021-11-30 02:14:40  |   조회: 277
첨부파일 : -

저희가 첫집을 사려고 하는데, 너무 아는게 없어서 전혀 뭐 부터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에이전트도 없는데, 이것저것 좀 알려주세요.

 

일단은 다운페이 할 돈은 모아는 놨는데, 한 은행 어카운트가 아니고 체이스에 세이빙이 두개가 있고, 웰스파고에 세이빙이 두개가 있고, 평소 월급은 Boa로 2주에 한번씩 들어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면 프리 어프루벌 받으려고 할때 각각의 은행 잔고와 입금 기록 다 뽑아서 내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세이빙에 다운 페이 하려고 모아놓은건 한 세이빙으로 몰아 놓는게 나은가요?

 

아직 당연히 2021년 택스 보고는 못한 거고 내년 봄이 되어야 올해 택스 보고는 할텐데, 작년보다 올해 들어 남편 연봉이 확 올랐는데, 이걸 오피셜 택스 보고 한 폼이 없는 시기에 증명을 하려면 그냥 다달이 들어오는 인컴 은행 스테이트 먼트 뽑고 페이 스텁 뽑고 하면 될까요? 아니면 회사에서 연봉 얼마에 보너스 얼마 준다고 했던 오퍼 레터랑 컨트렉트 같은걸 같이 내는게 좋을까요?

 

에이전트란게 결국엔 리얼터를 말하는 건거죠? 그냥 아는 사람, 친구, 가족등에게 소개 받는게 대부분인거 같은데...

지금 새로 짓고 있는 곳도 좀 관심이 있어서 살펴보다 보니 그런 곳은 그쪽이 같이 일하는 에이전트가 또 따로 있는것 같던데, 이런 경우 그쪽과 일하는 사람을 쓰는게 나은가요?

 

프리어푸르브를 받고 나면 그담 순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렌더가 이만큼 까지는 빌려줄수 있다고 한다는 거니까...

그 버짓안에 해당되는 집을 몇군데 보고 원하는 곳에 오퍼를 넣는것 같은데... 결국 에이전트가 필요하다고 하는 서류 내고 그냥 따라가면 되는 건가요? 

 

만약에 새로 지은 집을 사게될 경우에도 인스펙션을 따로 하는게 꼭 필요할까요? 

 

보통 첫집 사는 경우에 있는 혜택 프로그램들이 다운페이를 적게 하고도 빌릴 수 있는 종류의 프로그램들이 많은것 같은데..

저희는 지금 다운페이를 40프로 정도는 하고 30년 모기지를 받으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런 경우 퍼스트 홈 바이어한테 다른 종류의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도 있나요? 

 

진짜 딱 다운페이할 돈만 모아놨지 아는게 넘 없어서 요즘 유툽에서 이것저것 들여다 보며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여전히 좀 막막해서 여기서 여쭤요. 

2021-11-30 02:14:40
47.34.184.39

회원_256540 2021-11-30 02:18:00
솔직히 새집 살꺼면 에이전트 필요없이 빌더가 바이어 에이전트한테 주는 수수료대신 집가격이나 집업그레이드 네고할수도 있어요. 근데 원글님은 정말 아무것도 모르니깐 에이전트를 고용해서 필요할때마다 물어보시는게 나을거 같아요. 첫집 바이어 혜택은 다운을 적게 해도 집을 살수 있는 그런 혜택이 많죠.
원글님은 에이전트 고용하세요. 근데 지인 에이전트 쓰지 말고 리뷰좋고 그 지역서 오래한 경력 많은 에이전트 고용하세요.

회원_585250 2021-11-30 02:18:06
첫집이시면 리얼터 진짜 잘만나셔야해요ㅜㅜ 첫집이라하면 자기 맘대로 하려는 리얼터도 있어서..
구글로 찾아서 리뷰 좋은 사람해도되고 아니면 원글님이 공부를 하시고 딱 자기 할일만 하는 레드핀 리얼터 등 쓰셔도되구요.
프리어푸르벌같는경우는 거래하는 은행있으시면 거기서 받으셔도되구요 론쇼핑은 오퍼 억셉되규 하심되니까.
새집도 인스펙션 해요 빌더랑. 일년 보통 워런티 주니까 고장나도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되요
퍼스트홈 혜택 론은 FHA 론이구요 다운페이 적게해도 론이 나오는장점이있지만 동네마다 론 리밋이 좀 달라요

회원_177469 2021-11-30 02:18:11
어카운트 두개있는건 상관없구요 (어차피 다 달라고해요) 보통 은행 스테잇먼트랑 페이스텁 볼텐데 저희는 론 받는중에 회사를 옮겨서 오퍼레터 등도 줬어요

도움이 되셨으면좋겟어요~~ 좋은 집 사시길!

회원_705814 2021-11-30 02:18:17
가지고 계신 자산 관련해서는 한 군데로 모으실 필요 없어요.
어차피 론 신청하시려면 모든 은행 스테잇먼트 다 전달해야 해서요.
남편분 월급도 마찬가지로 세금 보고 보다는 최근 페이스텁을 제출해야 하니 상관 없고요.

새집을 보실때는 그냥 빌더쪽 에이전트와 일을 할 수도 있는데
결국에는 셀러쪽의 에이전트 이기 때문에 지금 첫집이고 너무 아무것도 모르시는 상황이니 에이전트 따로 고용해서 같이 일하시는게 더 나을것 같아요.
새집 볼때 유의하실 점은 그쪽 빌더와 첫 미팅을 할때부터 나 에이전트가 있다고 해야지 안 그러면 받아주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새집도 오래된 집이랑 똑같아요, 문제는 얼마든지 발생할수 있으니 오래된 집 사는 프로세스랑 똑같다고 생각하고 인스펙션 꼭 하세요.

회원_188958 2021-11-30 02:18:22
프리어프루벌 받으시면 일단 우리가 살수 있는 금액의 집이 이 정도구나가 파악이 되니 저는 집 보러 다니시기 전 꼭 먼저 받으시길 추천드려요.
그리고 오퍼 관련 서류는 에이전트가 요청하는대로 따라가시면 되고
나중에 렌더는 한두군데 더 쇼핑해서 가장 좋은 이자율 주는데 가시거나 매칭 요청하시고요.

지금 40프로 다운 하실 생각이면 FHA는 굳이 고려 안하셔도 될것 같아요.
이거의 장점은 그냥 3-5% 정도로 아주 적게 다운페이 하고도 론을 받아 살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제가 알기로는 이거 외에 첫 집이라고 해서 혜택 받을수 있는건 없어요.

직접 보러 다니고 하시게 되면 더 감이 오실거에요. 좋은 집 찾으시길 바랄게요.

회원_583326 2021-11-30 02:18:25
지역이 어디세요?

회원_965246 2021-11-30 02:18:30
저희가 원글님처럼 돈이 여기저기 있었어요.
모기지 받는과정을 남편이 다 해서 정확히는 잘 모르지만 아무 문제 없었어요.
프리어푸루벌을 매이저 은행에서 받아서 했구요,
실제 모기지 진행할때는 저희 리얼터 통해서 렌더한테 했어요.
윗님 말씀처럼 동네를 잘 알고 경력이 많은 리얼터랑 같이 일하시는게 원글님이 편하실거예요.
저희는 저희가 집 사려고 하던 동네에서 아주 오래 살았고, 리얼터 오래한분이랑 같이 일했는데 사실 저희가 오퍼도 많이 미끄러지고, 좀 까다롭게 굉장히 오랜시간을 집을 골랐는데 그래도 전혀 푸쉬없이 잘 해주셨어요.
저희 부부가 따로도 오픈하우스 엄청 갔었지만 그래도 리얼터 있는게 저흰 도움 많이 됬어요.
심지어 집 사고 한참 자나 리파이낸싱할때도 저희끼리 하다가 중간에 모르는거 있거나 사기인가 싶은부분 있음 물어보기도 하고, 세금 관련 서류와도 모르면 물어보고 그럼 잘 알려줬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