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Fashion & Beauty & Health
대세는 샴푸보다 비누! #샴푸바 실험실
 회원_760572
 2021-10-20 04:52:51  |   조회: 190
첨부이미지

작년 6월, <뷰티쁠>에서 신상 샴푸 바를 소개했다. 1년이 지난 지금, 훨씬 다양한 브랜드에서 샴푸 바가 출시되었다. 리퀴드 제형의 제품이 더 좋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샴푸 바가 MZ세대의 ‘필수템’이 된 데에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가치 소비’의 등장이 한몫을 한다. 종이로만 포장된 샴푸 바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기에 가장 편리한 제품인 것.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양을 줄여 친환경적이면서 유효 성분만 고농축으로 담아 두피와 모발에 영양분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리퀴드 샴푸에 비해 성분을 최소화하기 쉬워 자극적인 성분을 배제하고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사용감이 순하다. 최근 등장한 신제품의 경우 친환경 패키지는 물론 저자극, 약산성, 비건, 유기농 인증 등 MZ세대가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빠짐없이 챙겼다. 또 모발이 뻣뻣해지고 쉽게 부서진다는 단점까지 개선할 정도! 제이알 리겟에서는 두피나 모발 타입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샴푸 바 6종을 출시했고, 라 뷔게르는 부서짐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이탈리아 기술진과 협력해 단단함이 유지되도록 제품을 리뉴얼했다. 리퀴드 샴푸를 밀어내고 당당히 주류로 자리 잡은 샴푸 바의 효능을 직접 실험해봤다.

SHAMPOO BAR LABORATORY
모발을 건강하게 가꾸는 것은 물론 환경까지 지키는 샴푸 바를 <뷰티쁠> 실험실을 통해 비교 분석했다.

1 #버터샴푸바
천연 지방산이 풍부한 시어버터 성분을 가득 담아 두피와 모발을 촉촉하게 관리한다. 식물 유래 계면활성제만 사용한 비건 포뮬러로 순한 사용감이 특징. 두피가 민감해도 자극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쥬스투클렌즈 클린 버터 샴푸 바 120g 1만5000원.  

2 #딥클린샴푸바
멘톨과 참숯 성분이 피지와 각질, 노폐물까지 딥 클렌징해 두피를 개운하게 가꾸는 샴푸 바. 판테놀 성분이 손상된 모발까지 건강하게 케어한다. 90% 이상 생분해되는 종이 패키지는 친환경 인증도 받았다. 스킨그래머 스윗 앤 젠틀 샴푸 바 100g 1만7000원.  

3 #볼륨샴푸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순무 추출물이 처진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 풍성한 볼륨감을 선사한다. 탄소 중립 제품으로,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완전히 상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비네스 볼루 샴푸 바 100g 1만8000원. 

4 #핸드메이드샴푸바
6가지 타입으로 출시돼 두피와 모발 타입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그중 누구나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리지널 샴푸 바는 에센셜 오일의 은은한 향이 특징. 수작업 생산으로 성분, 패키지, 제조 과정까지 모두 친환경을 추구한다. 제이알 리겟 오리지널 포뮬러 샴푸바 99g 1만5000원.  

5 #쿨링샴푸바
두피에 열감이 느껴지고 기름지기 쉬운 지성 두피에 최적인 샴푸 바. 쿨링 효과가 있는 페퍼민트 콤플렉스가 하루 종일 상쾌한 머릿결을 유지해준다. 부드러운 미세 거품으로 모공 속까지 말끔하게 세정하는 것이 특징. 록시땅 퓨리파잉 프레쉬니스 솔리드 샴푸 60g 1만8000원.  

6 #비오틴샴푸바
1세대 샴푸 바 브랜드 라 뷔게르에서 업그레이드된 샴푸 바를 출시했다.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해 모발과 두피를 집중 케어한다. 갈라짐 현상을 개선해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라 뷔게르 쏠 드 뷔게르 85g 7800원.

LAB #1 거품 조밀도
방법
 거품망을 사용해 1분간 거품을 낸 뒤 손바닥에 거품을 올리고 뒤집는다. 거품이 떨어지지 않고 버티면 좋다고 평가한다.

1 쥬스투클렌즈 ★★★ 거품이 금세 풍성하게 만들어졌지만, 다른 제품에 비해 쫀득한 느낌이 적은 점은 다소 아쉬웠다.  
2 스킨그래머 ★★★★ 거품이 힘없이 떨어질 것 같았으나 워낙 미세하고 가벼워 손바닥을 뒤집어도 모양이 유지되었다.
3 다비네스 ★★★★★ 거품이 조밀하고 미세하게 생성됐지만, 모양이 망가지지 않고 아래로 떨어지지도 않았다.  
4 제이알 리겟 ★★★★★ 거품이 쉽게 풍성해지지는 않았지만, 단단하고 쫀쫀한 거품이 모양을 그대로 유지했다.  
5 록시땅 ★★★★ 풍성한 거품이 가장 쉽게 만들어졌고, 약간 흘러내리기는 했지만 바닥으로 떨어지지는 않았다.
6 라 뷔게르 ★★★ 거품 입자가 부드럽고 미세하게 만들어져, 거품이 바닥으로 힘없이 떨어졌다.

LAB #2 모발 개선도
방법
 인조 모발에 샴푸를 한 뒤, 별도로 컨디셔너를 하지 않고 충분히 건조시킨다. 빗질을 했을 때 모발 엉킴 없이 빗질이 잘될수록 좋다고 평가한다.

1 쥬스투클렌즈 ★★★★ 모발 끝부분은 다소 엉켜 있어 빗질이 끝까지 되지는 않았지만, 중간까지는 잘 빗어졌다.
2 스킨그래머 ★★★★ 모발이 다소 뻣뻣한 것 같았지만, 모발이 엉키지는 않아 빗질이 부드럽게 되어 평균 결과치를 보여줬다.
3 다비네스 ★★★ 모발이 건조하거나 뻣뻣한 느낌은 없었지만, 머리카락이 엉켜 있어 빗질이 부드럽게 되지 않는 점이 아쉬웠다.
4 제이알 리겟 ★★★★★ 샴푸 후에도 모발이 촉촉하게 유지되어 빗질이 가장 잘 되었다. 모발 엉킴 역시 가장 적었다.
5 록시땅 ★★★ 세정력이 가장 좋았지만 모발이 다소 뻣뻣해져 빗질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되지는 않았다.
6 라 뷔게르 ★★★★★ 모발이 거친 느낌 없이 부드럽게 유지되어 빗질이 거의 끝까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AB #3 두피 수분도
방법
 샴푸 바로 머리를 직접 감고 나서 충분히 말린 뒤 3시간 후 수분도를 검사한다.

1 쥬스투클렌즈 ★★★★★
2 스킨그래머 ★★★
3 다비네스 ★★★★
4 제이알 리겟 ★★★★
5 록시땅 ★★★★★
6 라 뷔게르 ★★★

 

 

한번 써보고 싶네

https://content.v.kakao.com/v/k5vvXiilmw

2021-10-20 04:52:51
47.34.184.3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ot Fashion & Beau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