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정치/시사
경이로운 인물, 박원순
 회원_423131
 2021-09-25 09:45:50  |   조회: 137
첨부이미지

추석연휴 동안 짬짬이 읽으려던 책들이 몇 권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박원순이 걷는 길"이다. 박원순 평전이랄까?

내가 우연히 고 박원순 시장의 유가족을 법적으로 돕는 변호사를 맡게 되었지만 사실 나는 박 시장과 아무런 인연이 없고 그 분의 삶을 거의 알지 못한다.

오히려 나는 단편적으로 접한 고인의 과도한(?) 모습에 뭔가 순수하지 못하다는 의구심과 거부감까지 느꼈었다. 잘 나가던 변호사가 자신의 전 재산을 시민단체에 기증하고 자신도 변호사 업무까지 접고 전업 시민운동가로 나섰다는 자체가 상식적이지 않았다.

어수룩한 인상과 표정, 허름한 복장과 닳아서 구멍난 구두 차림으로 대중 앞에 스스로를 드러내지만, 복심에는 대단한 수완과 교활을 숨긴 야심가가 아닐까 하는 막연한 불신감같은 것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때 우연히 박 시장과 한 두번 만나게 되고, 수년전 내가 맡은 을지OB베어 명도사건과 관련해서 서울시장으로서 관심을 갖고 분쟁해결을 위해 성심껏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내가 고인에게 갖고 있던 의구심과 불신을 상당히 걷어내게 되었다. 그런 우연한 인연을 계기로 곤경에 처한 유가족을 돕게 된 것이고..

한 마디로 참으로 경이롭고 아까운 인물을 잃었다 싶다. 더욱이 박원순의 경이로운 헌신과 열정 그리고 재능은 그를 이해하고 신뢰한 배우자와 자녀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우리 한국 사회가 그런 경이로운 인물과 가정을 다시 얻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그럼에도 인권변호사이자 시민운동가 박원순의 삶에 대해 섣부른 공과론을 들이대는 것에는 단호하게 반대한다. 인권변호사 박원순의 삶에서 여성인권은 그의 공익성의 바탕같은 것이다. 박원순에게 가해지는 성범죄 주장이 조금이라도 사실이라면 그의 삶은 모래 위의 성처럼 허물어질 수 밖에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고 박원순 시장에게 가해진 여성계의 비난을 철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고인이 성추행을 했다는 피해자의 주장은 아무런 물증이 없는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는 사실이 밝혀졌고, 그 외에 성희롱을 했고 음란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발송했다는 주장 역시 물증은 없고 몇몇 참고인들의 목격 진술만 있을 뿐이지만 그게 어떤 맥락에서 이뤄진 일인지 면밀하게 검증된 바 없다.

인권변호사이자 시민운동가였던 박원순의 평전을 읽다보니 이 경이로운 인물의 치열하고 찬탄할 만한 삶을 묻어버려야 할 지 여부를 가리는 일이니 더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검증해야겠다는 각오가 저절로 굳게 다져진다..

 

 

출처가기

2021-09-25 09:45:50
97.93.5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 정치/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