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웹툰 리뷰
윤필 작가가 풀어내는 전혀 다른 '그들' 이야기 <일진의 크기>
 회원_223015
 2021-07-27 02:50:28  |   조회: 268
첨부파일 : -

일진에서 빵셔틀이 된 주인공의 이야기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선으로 접근하는 이야기

 

학교폭력은 어떤 이유에서든 발생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합리화 될 수조차 없고피해자에게 평생의 상처를 가지게 하는 그 폭력적인 행위에 대한 가해자는 평생을 뉘우치며 피해자에게 사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야 한다이런 학교폭력의 가해자 즉 일진에 대한 이야기의 웹툰이 있다독자들에게 혹 일진을 미화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유독 많이 들었던 웹툰바로 <일진의 크기>이다

 

image.png

 

<일진의 크기>의 주인공은 최장신이다지하고등학교 2학년 최장신 197cm의 큰 키를 가진 일진이었다. ‘최장신은 자신의 큰 키만큼 운동실력도 성적도 좋아서 항상 자신감이 넘쳤다그렇게 모든 조건을 다 갖춘 최장신’ 주위에는 항상 아이들이 많았다거친 남학생들이 유독 많은 지하고등학교에서 최장신은 입학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너무나 당연한 듯이 일진이 되었다그런 최장신과 일진 무리들은 매일 같이 자신들 보다 약한 친구들을 괴롭혔다그런 최장신은 같은 반 왕따인 윤식이는 물론 아이들에게 있어서 너무나 두렵고 무서운 거대한 존재였다그래서 그들은 늘 최장신뒤에서 의자로 내리친다거나 대든다는 상상만 할 뿐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image.png

 

어릴 적부터 또래 아이들 보다 월등히 키가 컸던 최장신은 습관처럼 자주 하는 말이 있었다그 말은 바로 좀만한 새X들이 X나게 용써요~”였다무의식중에 내뱉는 그 말이 얼마나 상대방의 마음을 후벼 파는지 이해할 수 없는 최장신이었다아니 최장신은 전혀 알 지 못했다수업시간에 자고 있는 깨우라는 선생님의 말에 어쩔 수 없이 최장신을 윤식이 깨우게 된다. ‘최장신은 선생님 마저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최장신은 학교에서 거침없이 행동을 했고눈에 띄는 사고나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았기에 선생님들 마저 최장신에게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못했다.

 

image.png

그러던 어느 날 최장신은 학교에서 쓰러지게 된다. ‘최장신이 교실에서 쓰러지고 난 후 병원에 입원한지 시간이 조금 흘렀다몸에서 나던 열은 가라앉았지만몸 여기저기서 나는 통증으로 아직 학교에는 등교하지 못했다. ‘최장신이 입원한 병실에 놀러 온 친구들은 최장신이 학교에 없는 틈을 타 정수가 요즘 학교에서 활개하고 다닌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최장신이 없기 때문에 정수’ 자신이 학교 짱이라고 생각을 한다는 것이었다병원에 입원해서 지내는 시간이 무료했던 최장신은 학교 친구들의 방문이 즐거웠고그래도 역시 친구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그리고 또 얼마간의 시간이 흘러 최장신은 퇴원을 하게 되었다. ‘최장신이 다시 학교에 온다는 소식에 지하고등학교 남학생들은 다시 술렁이기 시작했다.

 

image.png

 

그리고 다음날 최장신이 학교에 오기로 한 날이었다그런데 다시 학교에 등교한 최장신이 거구의 모습이 아닌 키가 줄어든 모습이었다사실 최장신은 희귀병에 걸려 키가 줄어들기 시작한 것이었다달라진 최장신의 모습을 보고 정수와 아이들은 괴롭히기 시작한다친구라고 생각했던 친구들에게 배신을 당하고자신이 했던 괴롭힘을 오히려 당하기 시작하는 최장신이다하지만 조금씩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그 동안 괴롭혔던 친구들에게 눈물로 사죄를 하기 시작하는 최장신’. 줄어든 키와 함께 내려다 보던 시선에서 올려다 보게 되는 시선을 가지게 된 최장신’  학교 폭력에 대한 최장신의 반란이 시작되는 웹툰 바로 <일진의 크기>이다.

 

image.png

 

<일진의 크기>의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일진미화이다그러나 가장 높은 곳에 있던 주인공이 달라진 시선을 가지게 되고모든 것을 포기하고 방관하려 하다가 또 사건을 겪으며 문제를 해결해 가는 모습이 의미 있다고 여겨졌다학교폭력은 가해자가 분명 잘못한 것이지만이를 지켜보고 방관한 사람들에게도 잘못이 있음을 작가는 표현하고자 했던 것 같았다이런 문제를 학생 스스로의 의지로 해결하려는 모습이 나와 결말 마저 의미 있다고 생각이 되었다.

 

image.png
 

2021-07-27 02:50:28
97.93.156.1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est 웹툰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