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정치/시사
폼페이오 "북한 비핵화, 한반도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
 회원_540617
 2020-10-22 06:44:19  |   조회: 133
첨부파일 :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AFP=뉴스1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1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가 한반도 종전선언으로 이어진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국무부 브리핑에서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종전선언이 북한의 핵 포기 없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북한 비핵화나 북한 주민들의 더 밝은 미래에 관한 일련의 사안들에 북한과 남한 사이 상태를 바꾸는 문서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미국의 입장에는 전혀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세계 평화와 안정, 북한 주민들을 위한 중요하고 좋은 결과가 있다고 믿고 있다"며 "우리는 다시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돌아가서 궁극적으로는 한국 대통령이 언급한 것(종전선언)으로 이어질 진지한 논의를 시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북미 비핵화 협상과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한반도 종전선언' 카드를 제안했다.

미 정부 초청으로 취임 후 이달 첫 방미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현지에서 폼페이오 장관과의 면담을 마친 후 기자들에게 '종전선언' 논의 여부에 대해 "종전선언 문제는 새로운 문제가 아니다. 이제까지 항상 협상 테이블 위에 올라와 있던 문제였고, 그 부분에 대해 한미 간에 다른 생각이 있을 수가 없다"며 "종전선언이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따로 놀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방위비분담금(SMA) 협상 교착에 따른 주한 미군 주둔 변화 가능성을 묻는 말에 "오늘은 발표할 것이 없다. 적절한 분담금 부담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고 답했다.

 

출처:NEWS1

2020-10-22 06:44:19
97.93.156.1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 정치/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