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tional IRA 개인 은퇴 계좌 정리 (가입 자격, 장단점 등)

미국에 살면서 Traditional IRA 또는 Roth IRA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 Roth IRA에 이어서 Traditional IRA 가입 자격과 개설 방법 그리고 장단점 등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IRA 개설을 준비하는 분들께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2-11-29     미주 부동산 신문

Traditional IRA란?

1. 개인 은퇴 계좌

Traditional IRA는 전통적인 미국의 개인 은퇴 계좌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tax-deferred 계좌로 세금 유예(또는 세금 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tax-deffered란 현재는 세금 공제를 받고 은퇴 후 돈을 인출할 때 세금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2. Traditional IRA 가입 자격

근로소득(earned income)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근로소득은 월급뿐 만 아니라 사업 소득(business income)과 자영업 소득(self-employment income) 등도 포함합니다. 즉, 이자나 배당, 렌트 수입(임대사업자가 아닌 경우)같은 passive income가 아니라면 근로 소득으로 인정됩니다.

3. Traditional IRA 소득 공제 제한

T-IRA에 불입한 금액은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조정 총 소득(MAGI)에 따라서 제한이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싱글 $65,000부부합산 $ $104,000부터 fade out(단계적 제한)이 적용되며, 싱글 $75,000 부부합산 $124,000 이상인 경우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Traditional IRA 장단점

1. Traditional IRA 장점

(1) 세금 연기

Traditional IRA의 장점은 당장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IRA에 $6,000을 불입하였고, 소득세율이 22%라고 한다면 당해 년도 세금 중에서 $1,320를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T-IRA에서 발생한 투자 소득에 대해서도 당해 년도 세금 공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2) 조기 인출

T-IRA에 불입된 금액은 교육비(qualified college expenses), 생애 최초 주택 구입비(first home buying) 등으로 사용할 때는 패널티(10%)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단, 인출액(distribution)에 대한 소득세는 내야합니다. 또한 생애 최초 주택 구입비 인출의 경우 최대 $10,000까지만 가능합니다.

 

2. Traditional IRA  단점

(1) 인출 시 세금

T-IRA에 불입한 금액은 당해년도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은퇴 시점에 인출할 때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이를 세금 유예 또는 연기(tax-deferred)라고 하죠. 따라서 T-IRA는 소득 공제를 받는 시점보다 은퇴 시점에 본인의 소득세율이 낮아졌을 때 유리합니다.

(2) 조기 인출 시 패널티

T-IRA에 불입한 금액(contribution)과 수익(earnings)은 59.5세 이전에 인출할 경우 10%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단, 집 구입 및 수리, 의료비 지출, SEPP(지속적인 동일 금액 인출), 고등 교육비 등 일정한 조건에서는 조기 인출 패널티가 면제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3) RMD 인출 규정

T-IRA에>

Traditional IRA 개설 방법

1. 금융기관 선택

IRS에서 인증 받은 대부분 금융기관에서 Traditional IRA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chase, BofA, wellsfargo, citiback 같은 은행이나 Vanguard, Fidelity, Merrill Lynch 같은 브로커리지에서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투자 상품에 투자할 수 있고, IRA 관리가 편한 Fidelity와 Vanguard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2. 계좌 개설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계정을 만들면 대부분 온라인으로 바로 Traditional IRA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뱅킹이나 브로커리지 사이트에 들어가서 Open Account 버튼을 누른 후 몇 가지 절차를 거치면 간단하게 계좌 개설이 끝납니다.

3. 투자 대상 선정

Traditional IRA에 불입된 금액은 주식이나 펀드, ETF 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IRA를 은행에 개설하였다면 CD계좌나 savings 계좌를 통해 이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IRA에 있는 돈이 은퇴 시점에 얼마나 늘어날지는 전적으로 어떤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Traditional IRA 인출

인출은 59.5세 이후에는 패널티 없이 자유롭게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출 금액은 소득 세율에 따라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참고로 Traditional IRA에 있는 금액은 Roth IRA로 conversion하거나 다른 tax-deferred IRA로 rollover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오늘은 Traditional IRA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MAGI 기준으로 소득 공제를 Full로 받을 수 있고, 미래 소득 세율이 낮아질 것이라고 예측한다면 Traditional IRA가 좋은 은퇴 계좌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매년 불입 금액이 Roth IRA와 합산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Roth IRA와 비교하여 어떤 것이 유리할지 잘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출처: 코리얼티USA, Traditional IRA 개인 은퇴 계좌 정리 (가입 자격, 장단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