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민주, 조지아 결선투표 2석 ‘싹쓸이’ 유력…상원 장악 눈앞
상태바
민주, 조지아 결선투표 2석 ‘싹쓸이’ 유력…상원 장악 눈앞
  • 딴지 USA
  • 승인 2021.01.07 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승리한 것으로 예측된 라파엘 워녹 민주당 후보.

워녹, 혼전속 현역 꺾고 역전승…오소프도 자체 승리선언
민주, 대선·하원 이어 ‘트리플 크라운’ 전망…바이든 국정운영 탄력
지지층 총결집에 높은 투표율…’대선 뒤집기’ 압력 행사한 트럼프엔 타격

미국 상원의 다수 정당을 결정할 5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연방 상원의원 결선투표 결과, 2개 선거구 중 한 곳에서 민주당 후보가 현역의원을 꺾고 역전승했다.

나머지 1곳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역전극을 펼치며 앞서고 있어 민주당의 ‘싹쓸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 경우 민주당은 대선 승리에 더해 하원, 상원까지 장악하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 이달 20일 출범하는 조 바이든 새 행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한 동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CNN방송, 워싱턴포스트(WP), AP통신 등 미언론은 민주당 라파엘 워녹(51) 후보의 승리를 확정적으로 보도했다.

그는 개표율 90% 때만 해도 켈리 뢰플러(공화) 상원의원에 2.2%포인트 차로 뒤졌으나 표차를 줄여가며 역전에 성공했다. CNN에 따르면 6일 오전 9시 30분 현재 개표율 98%에 워녹 후보가 50.6%의 득표율로 뢰플러 의원(49.4%)을 앞섰다.

결선투표가 진행되는 다른 선거구에서도 민주당 존 오소프(33) 후보가 개표 98% 기준으로 50.2%의 득표율을 기록, 공화당 데이비드 퍼듀 상원의원(49.8%)을 역전한 상태다.

오소프 후보는 이날 오전 8시를 조금 넘긴 시점에 “여러분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선출해 준데 감사하다”며 승리를 선언했다.

다만 표차가 너무 근소해 미국 언론은 아직 이곳에 대해선 당선인을 확정 발표하지는 않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민주당이 상원을 장악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오소프 후보의 경우 최종 결과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고 표차가 적어 법적 소송이나 재검표를 촉발할 수 있다고 봤다.

WP도 “민주당의 상원 장악 가능성이 커졌다”고 예상했다.

미국 언론은 워녹 후보가 조지아주에서 배출되는 첫 흑인 상원의원이라면서 그가 역사를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오소프 후보의 경우 당선 확정 시 1973년 29세의 나이로 상원에 입성한 바이든 당선인 이래 최연소 민주당 상원의원 기록을 세운다.

두 선거구 모두 현역 공화당 의원에게 정치신인인 민주당 후보가 도전장을 던진 구도였다.

미 조지아 결선투표 민주 1곳 승리…나머지 1곳도 역전 우세 (PG)

미 조지아 결선투표 민주 1곳 승리…나머지 1곳도 역전 우세 (PG)

이들 두 후보의 승리가 모두 확정되면 조지아주에서 20년 만에 처음 나온 민주당 상원의원이 된다.

조지아주는 선거 때마다 공화당에 표를 몰아준 보수의 텃밭으로 인식됐지만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결선투표에서도 표심의 지형변화를 보여줬다. 민주당은 이번 대선에서 1992년 클린턴의 승리 이후 28년 만에 조지아주에서 승리를 거머쥐었다.

AP통신은 워녹의 승리에 대해 “‘딥 사우스'(Deep South·미국 남부의 주(州) 중 미시시피, 루이지애나, 앨라배마, 조지아, 사우스캐롤라이나 등 5곳을 가리키는 표현)의 심장부에서 대졸 유권자 및 다양한 인종 유권자들의 규모가 불어나면서 그 파워가 확대된 데 따른 조지아주 정치 지형의 두드러진 변화를 보여준 상징”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흑인 유권자의 투표 참여가 민주당의 선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내놨다.

AP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결선투표 때 흑인 유권자 비중은 32%인데, 이는 작년 11월 대선 때 29%보다 늘어난 것이다. 이들의 93%는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또 11월 대선에 투표하지 않았다가 이번 투표에는 참여한 11만5천명 중 40%가 흑인이라는 분석도 있다.

워녹 후보의 승리와 오소프 후보의 선전으로 민주당은 ‘상원 장악’에 성큼 다가섰다.

현재 상원의 의석 분포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48석과 50석이다.

조지아주 상원의원 2석을 모두 민주당이 가져가면 양당 의석이 50대 50으로 동률이 되는데, 부통령이 상원의장을 겸직하며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는 만큼 민주당이 가까스로 여대야소를 연출하며 상원을 장악한다.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 ‘다수당’이 되면 20일 출범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내각 인선과 각종 정책 추진 등 임기 초반 국정운영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결선투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직접 출격해 사활을 건 싸움을 벌이는 등 대선 2라운드 격으로 관심을 모았다.

공화당 후보들이 50%에 가까운 득표를 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무시못할 영향력을 보이긴 했지만, 민주당이 2석 모두 건질 경우 결과적으로 퇴임을 앞두고 큰 상처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선거사기를 계속 주장, 조지아주 국무장관에게 선거 결과를 뒤집으라며 압력 전화를 거는 등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AP통신은 이번 선거 결과가 떠나는 트럼프 대통령에겐 통렬한 타격이 됐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높은 관심과 맞물려 양측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투표율도 높았다. 브래드 래펜스퍼거 조지아주 국무장관은 투표자가 총 460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엄청난 투표율”이라고 말했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