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이성윤 지검장, 검찰개혁의 주체가 될 것인가, 대상이 될 것인가?
상태바
이성윤 지검장, 검찰개혁의 주체가 될 것인가, 대상이 될 것인가?
  • 딴지 USA
  • 승인 2020.10.23 05: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윤석열 일가'에 대한 수사 전망 가능성들을 잘 짚은 좋은 기사. 뉴시스 이윤희 기자다. 그런데, 서울중앙지검의 이성윤 지검장은 아직 수사 본격화에 미적거리고 있다.

"이에 따라 윤 총장 가족 관련 의혹 수사는 향후 이 지검장의 책임 아래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강제수사 착수 여부는 물론 기소할지 여부 등도 이 지검장이 최종 결정 권한을 갖게 되고, 경우에 따라 이 지검장이 윤 총장을 수사 대상으로 직접 겨누는 것도 가능해지는 셈이다"

"추 장관 지시에 따라 중앙지검이 윤 총장 의혹 관련 수사팀들을 확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중앙지검은 추 장관 '수사팀 강화' 지시의 정확한 취지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는데, 중앙지검 결정을 보면 이 지검장의 수사 의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중앙지검이 검사 파견까지 요청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통상 검사 파견은 대검을 거쳐 법무부에 전달하지만, 이번 사안에서는 대검이 수사지휘에서 배제된 상황이라 이 지검장이 법무부와 직접 소통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사상초유' 검찰총장까지 수사 받나..이성윤에 달렸다

https://news.v.daum.net/v/20201020123108709

.

이성윤 지검장의 윤석열 수사 의지를 단번에 짚어볼 수 있는 좋은 바로미터가 있다. 김건희와 최은순에 대한 계좌 및 자택 압수수색의 실행 여부다. 특히 계좌 압수수색이 매우 중요하다. 김건희와 최은순의 혐의 대부분이 '돈' 문제이기 때문에, 각종 계좌들에서 어떤 식으로든 흔적이 나오고, 그것이 곧 결정적인 범죄증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가 '윤석열 일가'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한지 한달이 넘도록, 이 핵심 증거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는 소식이 전혀 들리지 않고 있다. 그래도 청장이라고 칼을 들이대지 못하고 미적거리고 있는 것이다. 결국 검찰이 권력에 웅크린 모습 그대로 아닌가?

이성윤 지검장은 당장 윤석열 처가에 대한 계좌 압수수색을 지시하라. 수사지휘권을 행사한 법무부장관과 대통령의 뜻이 '성역 없는 수사'다. '성역 없는 수사'를 지시했더니 '성역 없는 조작질'만 했던 윤석열의 전철을 밟지 말고, 있는 그대로 들추어 밝혀내라.

이성윤 지검장마저 계속 미적거리면, 검찰 스스로 해결할 가능성은 전혀 사라지고 타 기관 공수처가 검찰을 마구 헤집게 될 것이다. 상급자의 목을 친다는 내외부 시선에 부담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이 지검장 당신에겐 검찰 내부적으로 '공수처가 손 대기 전에' 라는 강력한 명분이 있다.

검찰개혁의 주체가 될 것인가, 대상이 될 것인가?

이성윤 지검장 본인에게 달렸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By 박지훈
By 박지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회원_565665 2020-10-24 05:58:39
기대해 봅니다. 공수처를 기다리며.....,

비회원_435681 2020-10-24 19:45:53
성역없는 수사는 윤떡검 조지는것부터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