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AGI 란 무엇일까 (계산법, 세금 줄이는 방법 등 정리)
상태바
AGI 란 무엇일까 (계산법, 세금 줄이는 방법 등 정리)
  • 딴지 USA
  • 승인 2022.12.0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 보고할 때 자주 나오는 단어가 바로 AGI입니다. 그래서 세금 보고 시즌이 되면 AGI가 뭔가요라는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AGI란 무엇이며, 계산법과 적용되는 항목 그리고 AGI 줄이는 절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AGI 개요

1. AGI 뜻

AGI는 영어로 Adjusted Gross Income의 약자로 우리말로 “조정 총 소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AGI 계산

AGI 계산법은 총 소득(Gross Income)에서 추가 소득(Additional Income)을 더하고, 조정 항목 (Adjustment to Income)을 빼서 계산합니다.

조정총소득(AGI) = 총소득(GI) + 추가 소득 – 조정 항목

3. AGI 양식 (Form)

AGI는 Form 1040 line 11에 기재됩니다. 그리고 추가 소득과 조정 항목에 대한 내용은 Schedule 1 양식을 첨부하는데요. Schedule 1 양식에는 AGI를 계산할 때 넣어야 하는 항목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AGI 인컴 추가 항목 (Additional Income)

1. 세금 환급, 크레딧 등

전년도 과세에 대한 세금 환급(refund), 크레딧(credit) 또는 주 지방정부 소득세 차감(offset)을 세금 기준 년도에  받았다면, 이를 AGI 인컴 추가 항목에 기재해야 합니다. 보통 이런 경우 Form 1099-G가 발급되는데요. 만약 1099-G를 받지 못했다면 해당 기관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세금 공제 방식으로 항목 공제(Itemized Deduction)를 선택했다면 이 부분은 항목 공제에 적용될 수도 있으니 Form 1040 Instruction 중 Schedule 1 Additional Income 부분을 체크해보세요.

2. 이혼 수당

이혼 수당(Alimony)를 받은 경우에는 이혼 합의 날짜가 중요합니다. 이혼 합의 날짜가 2018년 12월 31일 이전인 경우와 이후인 경우의 세금 처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2018년 12월 31일 이 후 이혼하였고, 이혼 수당을 소득에 추가하려면 이혼 상대방에게 자신의 SSN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penalty 있음)

3. 비즈니스 소득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거나 자영업자(sole proprietor)인 경우에는 Schedule C를 첨부하여 비즈니스 소득을 추가해야 합니다.

4. 비즈니스 자산 양도 소득

무역이나 비즈니스에 사용된 자산을 양도하여 발생한 차익이나 손실을 추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orm 4797(Sale of Business Property)에 기재하여 첨부합니다.

5. 부동산 소득 등

부동산 렌트 수입, 저작료(royalties) 수익, 파트너쉽(partnerships), S corporations, 신탁(trust) 소득은 Schedule E(Supplemental Income and Loss)를 첨부하여 기재합니다.

6. 농장 소득

농장으로 부터 발생한 소득(Farm income or loss)은 Schedule F(Profit or Loss From Farming)를 첨부하여 기재합니다.

7. 실업 수당

실업 수당(Unemployment Compensation)도 AGI 추가 소득 항목에 들어갑니다. 실업 수당에 대해서는 1099-G를 받게 되는데요. 세금 기준 년도에 받은 실업 수당 총액을 기재하면 됩니다. 단, 표준 공제(standard deduction)을 선택했고, 실업 수당 프로그램이나 가족 휴가 프로그램에 불입한 금액이 있으면 이 금액은 차감하여 기재합니다.

8. 기타 소득

기타 소득(other income)에는 상금(prize, awards), 도박(gambling), 복권(lottery, raffle) 수입 등이 포함됩니다.

AGI 소득 조정 항목 (Adjustments to Income)

1. 교육 비용

교사나 교육 종사자는 수업을 하면서 발생한 비용에 대해서 최대 $250까지 차감할 수 있습니다. 부부 합산 신고(MFJ)를 하고, 부부 둘 다 교육자인 경우에는 각각 $250까지 차감할 수 있습니다.

2. 특정 비즈니스 비용

예비군(reservist), 예술가(qualified performing artist), 수수료 기반 공무원(fee-basis officer)은 업무 중 발생한 비용을 차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Form 2016 (Employee Business Expenses)를 첨부합니다.

3. HSA 불입금

HSA(Health Savings Account)에 불입(contribution)한 금액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Form 8889 (Health Savings Accounts, HSAs)를 첨부합니다.

4. 군인 이사비용

미군은 직업과 관련하여 이사를 해야하는 경우 이사비용을 차감 받을 수 있습니다.

5. 자영업자 세금 공제

근로자는 월급에서 Social Security와 Medicare tax 원천징수 당하고 그 중에 절반은 회사에서 부담해줍니다. 자영업자는 매 분기마다 예납세(estimated tax)로 Social Security와 Medicare tax를 내죠. 이 때 자영업자는 세금 100%를 본인이 부담하는데요. 따라서 근로자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self-employment tax에서 50%를 AGI에서 차감시켜줍니다.

자영업자 세금(Self-Employment Tax)은 Schedule SE line 12에 기재하고, 이 금액의 50%(half)를 Schedule SE line 13에 기재합니다. 그리고 그 금액이 AGI 양식인 Schedule 1의 line 14에 기재되는 것이죠.

6. SEP, Simple IRA 불입금

자영업자의 은퇴 계좌인 SEP IRA와 Simple IRA에 불입한 금액을 차감합니다.

7. 자영업자 건강 보험료

자영업자가 본인과 배우자 그리고 부양가족을 위해 지불한 건강보험료(Health insurance premiums)를 차감합니다.

8. Savings 인출 패널티

만기가 있는 저축 계좌(time deposit savings account)에서 만기 전에 인출하면서 발생한 패널티를 차감합니다. 이 부분은 1099-INT와 1099-OID에 나와 있는 금액을 참고하면 됩니다. 참고로 IRA의 Early withdrawal penalty는 이 항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9. 이혼수당 지불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합의한 이혼에 대해서 이혼 수당(alimony)을 지불한 경우 이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018년 12월 31일 이후 이혼 합의를 하였거나, 합의 내용을 변경한 경우 또는 명백히 이혼 수당이 이전 배우자의 소득에 추가되지 않았다는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10. IRA 불입금

개인 은퇴 계좌(IRA) 불입금을 AGI에서 차감합니다. IRA에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1.학자금 대출 이자

세금 기준 년도에 자격이 되는 학자금 대출(Qualified Student loan)의 이자(interest)를 지불하였다면 이에 대해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ualified Student Loan의 조건에 대해서 Form 1040 instruction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2. 수업료 및 수수료

Form 8917(Tuition and Fees Deduction)를 작성하여 본인과 배우자, 부양가족의 수업료 및 수수료(Tuition and Fees)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AGI 줄이는 방법

세금이 얼마가 나올지는 총소득(Gross income)보다 조정총소득(AGI)이 더 중요합니다. 즉, 소득에서 얼마나 추가 소득을 줄이고 조정 항목을 차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데요. 앞서 설명한 항목들 중에서 본인에게 적용할 수 있는 항목을 최대한 활용하여 AGI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HSA나 IRA 같은 은퇴계좌에 불입하는 금액이 연간 한도(limit)보다 적다면 추가 불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AGI 마무리

이상 AGI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적용되는 항목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마지막에는 간단하게 AGI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봤는데요. 본인에게 어떤 AGI 항목이 적용되는지 파악해보고 추가로 절세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코리얼티USA, 코리얼티USA 사이트 소개 및 카테고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딴지 USA's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