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내 적들을 검찰에 고발해달라 '윤석열 고발 사주 게이트', 언론은 '침묵'
상태바
내 적들을 검찰에 고발해달라 '윤석열 고발 사주 게이트', 언론은 '침묵'
  • 딴지 USA
  • 승인 2021.09.07 0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이 총장이던 시절, 검찰이 국힘당(구 미통당)에 사주해 유시민, 최강욱, 황희석 등 여권 인사들과 MBC, 뉴스타파 기자들을 검찰에 고발하도록 사주, 뉴스버스의 단독 보도 4건 대폭발.

당시 검찰이 미통당 총선 후보 김웅에게 넘긴 고발장에는 고발인 명의만 비어있을 뿐 모든 내용이 작성된 상태. 이건 '고발 사주'를 넘어 사실상 '명의도용 고발'로서, 윤석열이 털고 싶은 대상을 낙점한 후 야당 명의를 빌린 것.

검찰에서 이런 짓들을 벌인 당사자는 당시 검찰총장 윤석열 본인일 수밖에 없다는 친절한 분석까지. 이쯤되면, '윤석열 고발사주 게이트'.

.

그런데 여기서 그칠 문제가 아닙니다. 정치적 고비마다 윤석열 검찰의 입맛에 맞게 고발장을 제출해댔던 '법세련'은, 과연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와 관련이 전혀 없었을까 하는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조국 가족에 대한 수사들 중 상당수가 법세련 등의 고발로 시작됐습니다. 윤석열 검찰이 딱 별건수사를 벌이고 싶었을 만한 상황마다 법세련의 고발장이 접수됐습니다. 어쩜 그리 검찰의 속내를 찰떡 같이 알아듣고 고발을 해댔던지, 매번 기가 막힐 노릇이었습니다.

검찰이 조국 수사에서 더 이상 어쩔 수 없는 막다른 골목에 부딛힐 때마다, 마치 돌파구를 열어주듯이 전혀 다른 별개의 사건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됐었는데요. 여러 사건들에 대한 수사의 흐름으로 돌아보면 별건수사였음이 역력했는데, 이 법세련 등의 고발장들 덕분에 별건수사가 아닌 정상 수사인 것처럼 탈을 쓸 수 있었습니다.

제1야당에까지 고발인 명의만 비운 고발장으로 고발을 사주했는데, 고발 전문 친검단체에 대해 이런 의심을 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차원의 의심 아니겠습니까?

.

[단독] 윤석열 검찰, 총선 코앞 유시민·최강욱·황희석 등 국민의힘에 고발 사주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17

[단독] 윤석열 검찰, ‘윤석열·김건희·한동훈’ 명예훼손 피해 고발 야당에게 시켰다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27

[단독] 윤석열 검찰, ‘검찰·김건희 비판' 보도 기자들도 야당에 고발 사주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18

[단독] 고발장 작성해 증거자료도 야당에 넘겨…실명 판결문까지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19

[분석과 해설] 범 여권 인사 야당 고발 사주는 명백한 정치공작...윤석열 '검찰권 사유화'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24

[배경 설명] 검찰총장 무력화 시도에 윤석열 야당 고발 사주로 대응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22

[부연]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 '눈과 귀'...총장 지시 없인 못움직여

http://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421

 

 

'윤석열 고발사주 게이트'에 대한, 현 시점까지의 이 나라 언론들의 작태들을 정리해보겠다.

1. 윤석열의 공식 대응까지 보도 지연.

절대다수의 언론사들은 윤석열측의 1차 대응이 나올 때까지 아예 보도를 하지 않았다. 그중 적어도 상당수는 윤석열측에 확인 시도를 하기도 했을 것이 분명하다. 개별 접촉에 답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보도를 지연시킨 것이다.

뒤늦게 나온 윤석열측의 그나마의 대응도 "전혀 모르는 사실"이라는 매우 부실한 해명에 불과했다. 해명이 부실하다는 질타도 언론에선 보이지 않는다.

손준성이 자신의 실질적인 수족이었고 그가 불법적으로 실명 판결문 자료를 전송한 증거까지 나왔는데도 그저 모른다고 하는 것이 합당한 해명인가. 정말 만의 하나 윤석열이 몰랐다면 몰랐다는 그 사실부터 사과하는 게 마땅하지 않은가. 그런데 MBC를 제외한 언론들은 언론들은 타자기가 빙의라도 된 양 모른다는 해명만 받아썼다.

윤석열측의 대응 이전에 극소수 보도를 한 언론들도, 애매하게 부인하는 김웅의 대답을 역시 최소한의 의심도 없이 함께 실어 본질을 희석시켰다. 뉴스버스에서 이미 확인한 '검찰쪽에서 보내줬을 수도 있다' 발언에 대한 재확인 시도는 하지도 않았다. 심지어 연합뉴스는 실체는 뒤로 미루고 김웅의 해명을 앞세운 주객전도식 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기자는 일반 국민들처럼 공식 대응이 나올 때까지 하세월 기다리는 직업이 아니다. 사안의 심각성이 극에 달한 만큼, 답을 않고 미적거리고 있으면 그 사실까지 포함해 보도하는 것이 국민들이 기대하는 언론의 마땅한 자세다.

사안이 극도로 심각한 만큼 연락을 받지 않거나 해명이 늦어지는 자체도 보도가치가 크다. 유독 윤석열에겐 친절한 언론들 덕분에, 이런 사실은 없던 일이 됐다.

.

2. 법조기자들의 일제 침묵.

지난 밤에 썼듯이, MBC의 보도가 이 게이트 보도에 있어 가장, 아니 유일한 모범적인 보도 사례였다. 4명의 서로 다른 기자들이 총 4꼭지를 편성했으며, 내용을 살펴보면 법조팀이 앞의 2건을, 정치부가 다음 2건을 보도했다.

이 사건의 본질이 검찰총장과 그 수족의 불법 의혹이므로, 그 관련으로 전문성을 가진 법조기자들이 보도에 앞장을 서는 것이 맞는 것이다. 여야간의 공방 관련 보도는 이런 본질로부터 파생된 2차적 문제이므로, 본질인 법조팀 보도를 앞세운 후 뒤이은 2꼭지에서 다룬 것이다. 그야말로 모범 그 자체다. MBC는 확실히 '언론이 맞다'.

그런데 MBC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언론사의 법조기자들은 이 사건에 대해 철저히 침묵했다. 검찰총장이 사적이고 기형적으로 수사권을 악용했다는, 국정원 선거개입 수준의 국기문란 범죄 의혹이고, 법조기자들은 이 의혹에 가장 가까이에 있는 당사자들인데도 철저히 침묵했다.

다만, 의외로 경향신문이 이번엔 예외였다. 밤 9시가 넘어 송고한 기사, "검사가 고발장 대신 썼다면 그 자체로 중대 비위"를 작성한 이효상 허진무 기자는 경향 법조팀 소속이다. 기사의 주제도 적절했다.

윤석열 검찰의 충실한 종복 역할을 해온 조중동, 매경, 헤럴드경제를 비롯한 절대다수의 법조기자들은 사실상 '잠적'했다. 이들은 아예 기사를 쓰지 않거나, 일부 기사를 쓰더라도 본질은 실종시키고 김오수 총장의 감찰 사실만 건조하게 전했다. 최일선에서 의혹의 핵심인 검찰에 대한 보도를 전해야 할 이들이 보도를 회피하고 뻗대고 있다.

심지어 중앙일보 법조기자들은 사건 자체는 기사화 하지 않은데다 거꾸로 사실상 대검의 감찰을 견제하는 듯한 기사를 내놓았다. "‘청부고발 감찰’ 칼자루 쥔 한동수, 윤석열 최측근 2인 겨눈다" / "'尹 청부고발 의혹' 나오자마자…김오수, 사실상 감찰 지시".

이런 법조기자들의 담합성 침묵은, 정경심 교수 재판의 표창장 관련 보도들에서도 이미 진심 참혹하도록 경험한 바 있다. 재판에서 검찰이 포렌식 공방에서 크게 밀리자, 무죄 증거들에 대한 보도를 철저하게 막아버린 것이다.

이런 법조기자들의 맹활약(?) 덕분에, 항소심 재판부는 아무런 부담도 없이, 기막히게도 변호인측 포렌식 증거들은 일괄 무시하겠다고 대놓고 명시하며 억지투성이 유죄 판결을 내린 바 있다.

.

3. 검찰개혁 사안을 정치공방 소재로 변질.

이렇게 절대다수 법조기자들이 책임을 방기하고 보도를 회피함으로써 필연적으로 생긴 결과가, 정치부 기자들이 이 사안의 보도를 주도하게 된 것이다. 주로 김웅의 발뺌이나 여권의 공세만을 기사화했다.

당연한 결과로, 전체 언론 보도의 중심이 현 시점에서의 대선 정치공방으로 프레임이 짜여졌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

의혹의 배후로 지목된 당사자가 야권 지지율 1위의 대선후보니까 정치 공방이 오가는 것은 2차적으로는 당연한 일이기는 하다. 그런데 정치적 유불리보다 몇십배로 중요한 것이 사건의 본질이다.

검찰이 기획수사를 벌이기 위해 청부고발을 획책하더라도, 단지 정치적 문제일 뿐 그리 큰 문제가 아닌 듯한 착시를 일으키는 것이다.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은 사적인 권력이 아니다. 국민이 선거로 대통령에게 위임했고, 다시 대통령이 검찰에 위임한 것이다. 그런 수사권을 총장 개인과 그 배우자, 핵심측근의 사적인 이해관계를 위해 휘두르려 한 중차대한 의혹인 것이다. 더욱이 총선을 코앞에 두고 정치적인 의도까지 심각하게 의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법조팀은 이 사안의 실체를 쫓는 보도를 했어야 했고, 정치부는 당장의 정치공방이 아니라 지난 총선 시점에서의 검찰의 정치 개입 시도에 대해 의혹 제기와 질타를 했어야 마땅하다. 이런 본질적이고 원칙적인 보도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했다.

검찰권력의 사유화, 정치화 문제인 본질이 당장의 대선 정치공방으로 변질된 것은 언론 보도가 의혹의 실체를 외면하고 축소, 변질시켜버린 결과다.

.

이런 결과를 만든 주역이 바로 법조기자들이다. 의도적이든 부작위적이었든 무관하게, 법조기자들의 일제 침묵이 이런 결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명시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보도해야 할 직접 당사자인 법조기자들이 펜을 내려놓은 사이 사안이 이렇게 변질될 것을 그들 스스로 모를 수가 없다. 적어도 '부작위적 비보도 담합'이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주류 언론들이 이 '윤석열 고발사주 게이트'를 보도하는 스탠스는 왜곡됐고 프레임은 기형적으로 짜여졌다. 검찰에게 기소권보다 '불기소권'이 오히려 더 강력한 권력인 것처럼, 언론에겐 '기사화의 자유' 권력보다 '불기사화'의 권력 문제가 훨씬 심각하다.

바로 이런 게 한국 언론의 현실이다. 이미 만신창이가 되어가고 있는 언론중재법은 왜곡보도를 방지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이렇게 담합성으로 보도 자체를 하지 않거나 지연시켜 현실을 왜곡하는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대책도 없다.

대한민국의 언론들에겐 보도할 권리만 있고, 책임질 의무는 없는 데다, 심지어 담합성으로 보도하지 않을 권리까지 있다. 티끌을 태산으로 둔갑시키고 아니 땐 굴뚝에 연기를 존재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독하게 피어오르는 매연도 눈 앞에 보이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절대다수 국민들의 시각은, 이런 언론들의 왜곡된 보도 스탠스에 사실상 지배당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의 시각은, 언론들의 '의도'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By 박지훈 대표
By 박지훈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