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윤석열, '부마항쟁' 논란에 "저도 어이없었다"
상태바
윤석열, '부마항쟁' 논란에 "저도 어이없었다"
  • 딴지 USA
  • 승인 2021.07.31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도 그거 보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이한열 열사 사진이 새겨진 조형물을 보고 부마항쟁을 언급해 '역사인식 부재' 비판을 받고 있는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윤 예비후보가 30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뒤 연 기자회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윤 후보가) 이한열 사진을 보고 부마항쟁을 언급한 것에 대해 비판했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현장에 있던 장제원 의원은 불편한 듯 "아이"라고 짧게 말하며 인상을 썼다.

윤 예비후보는 "당시 (제가) 27살이었고, 저희 집도 연세대 앞이었다. 도대체 이한열 열사의 최루탄 사진을 모르는 사람이 제 나이 또래에 누가 있겠나. (제가 이한열 열사를 모른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답했다.

그가 지난 27일 부산 민주공원을 방문해 1987년 6월항쟁이 기록된 공간 중 이한열 열사 조형물 앞에서 "이건 (1979년) 부마(항쟁)인가"라고 질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인 데 대해 이렇게 해명한 것이다.

윤 예비후보는 장소 배경과 당시 현장에 동행한 장제원 의원 탓으로 돌리는 듯한 해명을 내놨다.

"다만 (부산 민주공원에는) 부마항쟁, 6.10항쟁 (등) 주로 부산·마산 지역 항쟁에 관한 조각과 사진이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 관한 대화도 나눴습니다. 그 장소에 가자마자 제일 먼저 장제원 의원이 안내해주면서 '이한열 열사'라고 해서, 제가 처음에 부산·마산 지역 항쟁인 줄 알아서 서울대, 연세대 앞(이한열 열사가 최루탄을 맞은 장소)은 생각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장 의원이) 말씀해 제가 '맞네요'라고 하고, 부마항쟁, 6.10항쟁 얘기를 나눴는데, 그런 게 어떻게 나왔는지 저도 이해가 잘 안됩니다."

---

맞네요. 이분 진짜 양자정치학을 추구하시려나봅니다.

황우석 석사 - 박사 취소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가 정치생물학을 창시한지 이제 15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당시 저도 황 석사님 추종자들과 참 열심히 싸웠습니다. 기억이 생생합니다.

윤 후보님이 황우석 석사님의 뒤를 이으실 생각인가봅니다. 양자정치학을 어떻게 완성시키실지 궁금합니다.

오늘 윤 후보님 글을 여럿 썼는데, 양자정치학의 창시자답게 여기저기 마구 터널링을 하셔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 혹시 윤 총장님이 일반적인 물질처럼 fermion이 아니라 gauge particle로 이루어진 것은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만, 아직은 너무 나가는 것 같아 속단하지는 않겠습니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By Pilsung Kim 변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