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기본’ 갖추지 못한 매물은 요즘 시기에도 잘 안 팔려
상태바
‘기본’ 갖추지 못한 매물은 요즘 시기에도 잘 안 팔려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21.03.26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인팅으로도 바이어 눈길 확 잡을 수 있어
▶ 매물 몸값 올려주는 리모델링 중요

매물이 턱없이 부족해 집을 내놓기만 하면 불티나게 팔린다. 구입 경쟁 치열하다 못해 웬만한 결함도 눈감아주는 무모한 바이어까지 있다. 그러나‘기본’을 갖추지 않은 매물은 요즘 같은 시기에도 쉽게 팔리지 않는다. 폭스 비즈니스가 집을 내놓기 전에 기본적으로 실시하면 도움이 되는 리모델링 항목을 정리했다.

◇ 페인팅

페인팅은 다른 리모델링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 면에서 효율적인 작업이다. 새 페인트 작업만 실시해도 실내 분위기가 산뜻하게 탈바꿈해 바이어들의 눈길을 끄는데 쉽게 성공할 수 있다. 페인트 작업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그해 유행하는 색상으로 페인트 작업을 실시하면 빨리 팔릴 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에 파는데도 도움이 된다.

온라인 부동산 정보 업체 질로우닷컴에 따르면 트렌드 색상으로 페인트 된 매물은 평균 약 5,400달러나 높은 가격에 팔리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부동산 정보 업체 리얼터닷컴에 따르면 올해의 경우 쿨한 느낌의 회색 대신 따뜻한 느낌의 토양 색상이 대세 색상으로 떠올랐다. 침실의 경우 평온한 느낌의 바다 색상이 많이 사용될 전망이다.

◇ 목재 바닥

‘전국 목재 바닥재 협회’(National Wood Flooring Association)에 따르면 목재 바닥재가 사용된 주택은 다른 집보다 빨리 팔릴 뿐만 아니라 약 10% 높은 가격에 팔린다. 따라서 바닥재 교체를 계획하고 있다면 목재 바닥재로 교체할 경우 집을 팔 때 도움을 받는다. 하지만 목재 바닥재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아 일부 셀러들에게는 적지 않은 비용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기존 카펫을 새 카펫으로 교체하는 작업만으로도 높은 판매 효과가 기대된다. 새 카펫 설치 작업은 나무 마루 바닥재나 기타 바닥재에 비해 비용이 매우 저렴한 반면 동일한 리모델링 효과를 내는 작업이다. 최근 즉시 입주가 가능한 매물을 선호하는 바이어가 많은데 새 카펫이 설치된 매물이 바이어들의 좋은 반응을 끌어낸다.

◇ 조경 작업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야외 활동을 집 안에서 해결하는 가구가 많아졌다. 이 같은 추세로 정원이 딸린 집을 찾는 바이어도 크게 늘었다. 정원을 깔끔히 정리하거나 가능하다면 새로 조경 작업을 실시하면 매물의 몸값을 올릴 수 있다. 리얼터닷컴에 따르면 조경 시설이 잘 된 매물의 경우 평균 약 28%나 높은 가격에 매매되고 있기 때문에 집을 내놓을 계획이라면 조경에 투자해볼 만하다.

조경 관리는 앞마당에서부터 시작된다. 집을 팔 때 주택의 외관을 뜻하는 ‘커브 어필’이 중요한데 앞마당이 바로 이 커브 어필을 좌우한다. 앞마당 잔디와 ‘관목’(Shrub)이 항상 깔끔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제철 꽃이나 관목을 심으면 커브 어필을 살리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집 앞에 우편함이 있다면 새 우편함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주택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친환경 설비

요즘 바이어들의 대부분은 밀레니엄 세대가 차지하고 있다. 올해도 밀레니엄 세대에 의한 주택 구입이 주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다. 밀레니엄 세대가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주택은 친환경 주택이다. 각종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주택이 밀레니엄 세대가 선호하는 주택 1순위다.

친환경 주택 시설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최근 자동 온도 조절 장치가 설치된 주택이 크게 늘고 있다. 스마트폰 등을 사용해 외부에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온도 조절 장치도 큰 인기다.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주택도 바이어들의 관심 대상일 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에 팔리는 추세다. 질로우닷컴의 분석에 따르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경우 주택 가치가 전국적으로 평균 약 4.1%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주택 중간 가격 22만 6,300달러(2019년 기준)를 기준으로 할 때 태양광 설치로 주택 가치가 약 9,274달러나 상승하는 효과다.

◇ 홈 스테이징

리모델링 공사 없이 실내 분위기를 재단장하는 것만으로 주택 판매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실내 디자인 소품을 활용하거나 가구를 재배치해 집 안 분위기를 바꾸는 작업을 ‘홈 스테이징’(Home Staging)이라고 한다. 최근 몇 년 사이 빈 집을 그냥 내놓지 않고 전문 업체를 통해 장식용 가구를 채워 넣거나 실내 디자인을 재단장하는 홈 스테징이 주택 시장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부동산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 조사에서 홈 스테이징이 실시된 매물에 바이어들이 높은 가격을 투자하는 것으로도 입증된 바 있다. 홈 스테이징 효과는 공간 별로 차이가 있는데 리빙룸, 매스터 침실, 주방을 대상으로 실시했을 때 판매 효과가 가장 컸다.

◇ 주방 및 욕실 리모델링

주방과 욕실에 리모델링이 실시된 매물이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끈다.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방 및 욕실 리모델링 공사 비용은 각각 약 1만 5,000달러에서부터 약 5만 달러를 넘을 때도 많다. 침실을 제외하면 실내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바로 주방과 욕실이다. 따라서 이 두 공간이 매력적이면 집을 파는 데 도움이 된다.

주방과 욕실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하면 집을 빨리 팔 수 있지만 공사비 회수 효과는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다. ‘전국 리모델링 협회’(NARI)가 발표한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주방과 욕실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한 뒤 집을 팔았을 때 공사비 회수율은 각각 약 60%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준 최 객원 기자>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부동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