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부동산 Talk
(#시카고) 우물물과 Septic
 회원_251158
 2021-02-24 02:14:45  |   조회: 134
첨부파일 : -

부동산 시장이 기지개를 펴는 3월이 곧 다가오네요. 

앞으로 집을 구매하실 분들이 점점 많아질것같아 Foundation에 관한 글에 이어, water와 sewer에 관한 글을 나눠볼까 합니다.

질로우나 레드핀을 보시면 가끔 눈에 띄게 싸게 나온집들이 보일때가 있습니다. 

겉보기엔 좋은데.. 셀러가 급매로 내놓은건가? 아님 문제가 있는 집인가? 싶을 정도의 가격이죠. 

멀쩡한 집이 15%정도로 싸게 나와 있으면 water와 sewer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water에 public 대신에 well / Sewer도 Public 대신에 Septic이라고 써있는 경우가 많지요

 

  1. Water

Water를 public인지 well인지를 표시한 것은 상수의 공급원이 어디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서 Public은 공공수도이고, Well은 우물을 뜻하는데요, 제가 사는 시카고 인근의 공공수도는 대부분 미시간 호의 물을 정수하여 공급하는 것(아래 왼쪽 사진)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집에 우물을 파서 사용합니다.

 

각각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독자적인 우물시스템을 갖춘집은 관리해야할 부분이 많은게 단점인 반면 무슨 문제가 생겼을때 바로 조치를 취하여 물을 공급받을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공공수도인 경우는 그 반대로 특별히 수질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게 장점, 하지만 단점으로는 상수원이나 수도시설에 문제가 생겼을때, 그 부분을 관리관청에서 수리할때까지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위에서 살짝 언급했듯 우물시스템의 집이 좀 더 쌉니다. 근데 싼데도 불구하고 많은분들이 관리하기 귀찮아서 혹은 생소해서.. 등의 이유로 우물시스템의 집을 무조건 제외시킨다는 분들이 계신데 꼭 기피해야할 필요는 없다는걸 알려드립니다. 다음의 사항들만 꼼꼼히 하신다면 사시는데 별 문제 없거든요. 

- 어떻게 Main valve와 더불어 well pump의 위치와 어떻게 끄는지는 알고계셔야 합니다.

- 우물시스템은 땅에서 끌어낸 물을 바로 집으로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well pressure tank라는 곳에 물을 보낸 후 공급합니다. 이때 well pressure tank내의 압력을 유지하기위해 일정량의 공기가 탱크안에 가둬져 있습니다. 이 공기의 양이 일정양 아래로 떨어지면 집으로 공급하는 물의 수압에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물의 수압이 안좋아졌거나 할 경우, 꼭 전문가를 불러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공기를 공급해야 합니다.

- 정기적인 수질 검사가 필수입니다

 

 

2. Sewer

미국의 집에서 하수를 빼내는 시스템은 크게 Public Sewer, Storm Sewer, Septic system의 3가지로 나뉩니다

- Sanitary (Public) Sewer

말 그대로 공동 하수로로 집안의 오수를 보내어 자치정부에서 관리하는 하수처리장으로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크게 신경쓰실것은 없고, 혹 오수가 역류할 경우, 집안의 Clean-out을 열어 집에서 공동 하수로까지의 수로를 청소해주거나, 배관이 손상되었을 경우엔 그 부분을 수리해주면 됩니다.

 

 

2. Storm Sewer

보통은 오수를 처리하는데 사용하지 않고, Gutter를 통해 모인 빗물등을 길가에 있는 빗물 빠지는 배수로로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3. Septic system

집 마당 한켠에 오수 저장고를 두고, 때때로 오수처리 서비스를 불러 통을 비우는 방식입니다. 거주하시는 집이 Septic system집이라면, 다음의 사항들은 꼭 숙지하고 계시길 권합니다.

 

  A. Septic system의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B. 주기적으로 통을 비우는 서비스와 함께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으셔야 합니다

여기서 서비스라는건 쉽게말해 똥차로 정기적으로 똥을 푸는것이죠. 관리가 소홀할 경우 야드에 똥물이 넘칠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치만 겁내실건 없는게 정기적으로 관리해주는 업체가 잘 관리해 주니까 많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Pubic water보다 Well water집이 그리고 Public sewer보다 Septic sewer집이 신경쓰실 부분도, 문제가 발생시 처리할 부분도 많으니 둘 다 집값을 낮추는 큰 요인이 되는데, Unincorporated인 집들이나 상하수도를 연결하기 어려울 만큼 큰 멘션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시스템이니 너무 낯선것도 아니랍니다. 그런집에서 성장한 미국사람들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반면 외국에서 온 저희같은 사람들만 너무 겁을 먹곤 하는데 집을 고르실때 위에 두 가지때문에 집값이 낮은것이라면 그 근처집들이 대부분 같은 사설업체를 고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으니 셀러에게 이용하고 있던 업체의 전화번호를 받아두는것이 Tip이 될 수 있어요. 

단, 싸게 산 집은 팔 때도 싸게 팔아야 한다는것만 기억하시고요~!

 

Missy님들, 이번 봄에 좋은집과 인연이 닿길 바랄께요.

 

시카고에서 Chloe.

2021-02-24 02:14:45
97.93.156.118

회원_111454 2021-02-24 02:15:06
좋은 정보 들 정말 감사해요! 많이 배웠어요!

회원_487021 2021-02-24 02:15:15
Well water의 경우 수위가 낮아지면 물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주변에서 큰 공사가 있다거나 하면 그쪽으로 물이 빠져서 물이 아예 안나오는 경우를 봤어요. 웬만하면 public water가 좋습니다. 그리고 well water의 경우 softner 안쓰면 수도꼭지마다 녹색 녹이 생기더군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10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